어른이 되기 전 꼭 알아야 할 삶의 지혜 - 발타사르 그라시안에게 듣는다
임재성 지음 / 시간과공간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재성 저의 [어른이 되기 전 꼭 알아야 할 삶의 지혜] 를 읽고

어른이 되기 전 거쳐야할 과정이 누구에게나 주어져 있다.

물론 이 과정은 거의 공평하다.

대략 부모와 함께 하는 가정에서의 시간과 교사와 함께 하는 학교에서의 시간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리고 일부 이 두 과정을 마치면서 대학으로 진로를 정하였거나 사회로 직업을 정했을 수도 있다.

어쨌든 일생으로 자신의 몫을 자리잡기 위한 기본 탯줄 정신력 체력 실력을 가장 확실하게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자신의 일생이 거의 만들어진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연 요즘 우리들은 이러한 확고한 지침을 마음에 새기고서 철저하게 가정에서 학교에서 아니면 주어진 자리에서 실천으로 임하느냐 하는 문제는 많은 의아심을 자아내게 만든다.

요즘 발생하는 치열한 취업 경쟁과 입시를 위한 사교육, 각종 게임 중독과 마약류 증가, 불안 증세 및 각종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하면서 청소년들의 더욱 더 사기를 저하시키고 있다.

나도 한때 개인적으로 학교현장에서 직접 지도를 해보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 하면서 같이 할 때 가장 효과적인 모습을 보였다.

일방적으로 해라! 요구가 아닌 먼저 나 자신이 솔선수범하면서 뭔가를 요구했을 때 스스로 따라오는 것을 목격했었다.

바로 이런 모습이 필요하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참으로 바람직하다.

17세기 시공을 초월해 인간과 삶의 본질을 꿰뚫은 인생 잠언으로 전 세계의 명사들의 감명받은 스페인의 신부인 발타사르 그라시안의 글 가운데 이 시대에 진짜 어른이 되려는 이들에게 울림을 주는 내용만 뽑아 오늘의 시선으로 풀어냈다.

즉, 그 잠언을 토대로 하여 저자가 간략하게 내용을 선별해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저자의 설명과 조언을 곁들여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 책이다.

저자는 그동안 여러 책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 <청소년을 위한 인성인문학> <유대인의 지혜> <한비자 능력> <10대에 준비해야 할 꿈의 씨앗 9> <영화로 진로를 디자인하라> <질문하는 독서법> <십진분류 독서법> <삶의 무기가 되는 독서법>을 통해 꿈을 찾는 사람을 돕고자 글과 말로 인생을 이야기해왔다.

따라서 이 책에서도 저자는 그라시안의 잠언을 크게 ‘인생, 내면, 관계, 언어, 공부, 태도, 의미’로 나누었다.

여기에 저자 자신이 인문 고전을 읽고 깨달은 삶의 지혜를 덧입혔다.

또한 어른이 되기 전 알아야 할 인생의 지혜, 내면을 탄탄하게 가꾸는 마음의 힘, 사람 마음을 얻으려면 알아야 할 것들,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말 기술, 나로 살게 하는 배움의 기술, 나를 빛나게 하는 태도의 힘,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걸까? 등 화두에 걸맞은 부제를 달아 글을 명쾌하게 풀었다.

시공간을 초월해 진정한 본질을 꿰뚫은 진짜 어른 발타사르 그라시안의 사유에서 나온 좋은 글에서 얼마든지 멘토로 삼을 글이나 울림을 주는 글을 소중한 꿈과 목표로 삼아 자기만의 확실한 습관을 만들어 실천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소중한 꿈과 목표는 이뤄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런 면에서 자기 삶의 주인으로 꼭 필요한 사람으로 성숙한 어른으로 성잔하는 지혜가 가득한 이 좋은 책을 청소년들이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적극 추천한다!

“롤 모델은 꼭 위대하거나 훌륭한 사람일 필요는 없다.

친구, 가족, 지인 등 주변에 본받을 만한 사람을 롤 모델로 삼으면 훨씬 현실성 있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정직한 친구 모습, 부지런한 부모님 모습, 인사 잘하는 동네 사람들 모습은 물론 책의 주인공에게도 자극을 받고 배우자.

아주 사소하고 미세한 차이가 인생의 큰 차이를 만든다.

당신의 롤 모델은 누구인가?(26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