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 잔혹사편 - 벗겼다, 세상이 감춰온 비극의 순간들 벌거벗은 세계사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저의 [벌거벗은 세계사-잔혹사편] 을 읽고

사람에게 기회와 인연이란 것은 절대 억지로가 아닌 정말 우연 아니면 의외인 경우가 필연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생활하면서 아주 작은 것도 아니 전혀 나하고 관련이 없었던 것 같은 데도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만 한다.

역사 이야기가 이렇게 흥미를 끌게 되고 재미있게 관심을 갖고 대할 줄은 나에게도 어떤 하나의 인연으로 해서 이어진 것이다.

그것은 바로 중학교 3학년 사회시간이었다.

담임이 사회선생님이었다.

헌데 시골에서 읍내 학교까지 자전거로 통학하는 데 어렵게 다녀야만 하였다.

또 마침 아버님의 사업 부도로 인해 공납금을 제 때 내지 않으면 사립학교였기 때문에 수업을 시키지 않고 집으로 돌려보내기 일쑤였다.

친구들은 수업을 받는데 집으로 가보았자 돈을 가져올 수 없는 서러움의 연속으로 힘들었던 시기였다.

그때 사회책에 언급된 세계사의 나폴레옹 편에서 담임선생님이 이야기 해 준 나폴레옹이 그 험준한 알프스산맥을 넘으면서 “나의 사전에 불가능이란 없다!” 라고 한 말이 그렇게 멋질 수가 없었다.

그 때부터 사회(역사)교과가 좋아하게 되었다.

집안의 어려움으로 고등학교 진학은 도저히 꿈도 꿀 수 없었다.

하지만 공부하고 싶은 꿈을 갖게 있었다.

바로 이때 서울에 무료로 다닐 수 있는 국비학교인 ‘철도고’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의 여건이 미처 부족했지만 원서쓰는 것부터 시험볼 때까지 '염원'을 담고 올인한 끝에 합격할 수 있었다.

결국 서울로 유학하여 고등학교를 다닐 수 있었고, 졸업 후 철도공무원으로 복무하였다.

그 이후 다시 늦은 나이었지만 대학 공부를 도전을 통해 교원 자격을 사회과를 취득하여 중학교에서 역사를 포함한 사회과 교사로서 32년을 우리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다.

돌이켜보건 데 나한테 교사와 역사가 만나게 된 것은 나의 어렵던 상황에서 중학교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 들었던 나폴레옹 이야기 한 토막에서 비롯되었던 것이다.

tvN 〈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이 제작하여 인기리에 방송하였고, 책으로 편찬한 tvN 〈벌거벗은 세계사〉시리즈 편을 계속 탐독하였다.

모두 다 역사적 사실을 아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특히 학교에서 미처 다룰 수 없는 배경부터 상세한 과정과 마무리 미래까지 확실하게 다루고 있어 참으로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번 책은 그 중에서 <벌거벗은 세계사> '잔혹사편'이다.

역사에서 잔혹적인 면을 빼놓고 절대 이야기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에 묶은 매듭을 제대로 풀지 못하면 미래를 제대로 설계할 수 없다.

기억하지 않은 역사는 반복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만 한다.

『벌거벗은 세계사: 잔혹사편』을 읽으며 인류가 경험했던 비극을 되돌아본다면 바른 역사의식을 만들 수 있고 성숙한 역사를 써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다.

더불어 비극도 반복되지 않을 것이다.

과거라는 거울을 통해 현재를 바라보는 통찰과 미래를 읽는 전망을 얻을 수 있으리라 확신해본다.

끝나지 않은 아픔, 끝나야 할 슬픔, 세상이 감춰온 비극의 뒷이야기로 풀어보는 흥미진진 역사 탐험 tvN 최고 화제 교양프로그램 <벌거벗은 세계사>를 만나볼 수 있다.

마녀사냥, 미국의 인디언 학살, 유대인 홀로코스트, 체르노빌 원전 폭발, 이란의 히잡 혁명, 갈수록 다가오고 있는 기후 위기 등 오랜 시간 세상이 감춰온 비극적인 사건들을 모아 만든 <벌거벗은 세계사> 잔혹사편!

마녀사냥이라는 집단 광기에 사로잡힌 유럽으로 시작해 총기 난사가 끊이지 않는 미국까지, 시간이 지나도 잊을 수 없는 인류의 흑역사, 운명을 뒤바꾼 충격적인 비극의 역사를 속속들이 파헤친다.

인류가 경험했던 비극적인 사건을 되돌아본다면 바른 역사의식을 만들 수 있고, 성숙한 역사를 써나갈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비극도 반복되지 않을 것이다.

과거라는 거울을 통해 현재를 바라보는 통찰과 미래를 읽는 혜안을 얻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개인적으로 나 자신의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서 역사와 인연을 통한 바른 자세를 확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와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너무나 행복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