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 - 이미 시작된 AI의 미래와 생존 전략
전상훈.최서연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상훈, 최서연 저의 『챗GPT 질문이 돈이 되는 세상』 을 읽고

“챗GPT가 바꾸는 세상 알고 나면 기회가 보인다”

앞당겨진 특이점, 세상은 과연 어떻게 변하고, 인간은 어떤 방식으로 살아갈 것인가?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야 할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챗GTP’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이라고 한다.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당연한데도 솔직히 우리 같은 나이 많은 세대에게는 조금 관심이 덜 한 것이 사실이다.

아직은 솔직히 낯설기만 한 것이 현실이다.

그러기 때문에 새롭게 부상하는 그래서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알려주는 책으로부터 관심을 갖고 싶다.

그런 면에서 IT 융합 공학을 전공한 전상훈, 최서연 박사는 누구보다 앞서서 우리 사회에 도래할 인공지능 시대를 서둘러 준비해야 한다고 외쳐온 미래전략가이다.

10여 년 전부터 세계 각국의 현장을 찾아 실제 기술 발전 상황을 점검하고 학자들을 만났으며 관련 분야를 조사했다.

그리고 우리 사회가, 또 각 개인과 기업이 인공지능 시대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받아들이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대비를 해야 할지를 연구해왔으면 그 결과를 이 책자에 소개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챗GTP’에 대한 모든 것을 아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특별한 기회였다.

독자들도 아마 최고 기회가 되리라 확신 한다.

몇 년 전부터 이미 시작되어 진행되고 있는 인공지능(AI) 시대에 더 똑똑한 로봇의 등장 이름 ‘챗GTP’ 로 인해 솔직히 불안해 할 사람들이 의외로 많으리라 생각이 든다.

그런 사람들은 지금 당장 뭔가 준비를 해야만 한다는 동기부여를 강하게 해주리라 믿는다.

‘챗GTP’ 시대에 필요한 인재상으로는 인공지능이 가질 수 없는 분야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하던 방식으로는 경쟁이나 협업도 어렵다는 점이다.

‘챗GTP’가 제공하는 정보 이상의 능력을 발휘해야만 한다.

풍부한 경험과 정보를 통융합하여 산업과 전문성의 경계가 무너지는 현장에서 독창성을 만들어내야만 한다.

변화하는 세상에 두려움 없는 도전 정신과 모호한 미지의 세계를 개척하는 정신도 필요하다.

기계 앞에 인간의 본질을 잃지 않으려는 윤리적 가치가 포함된 비전을 지녀야 한다.

앞으로 ‘챗GTP’를 활용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은 질문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질문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여부가 아주 중요하다.

어떻게 ‘챗GTP’에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챗GTP’의 능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도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질문자가 현상에 대한 의문으로 무장된 , 다각도로 비판적인 사고를 해 왔다면 질문의 수준이 남다를 것이다.

이것은 ‘챗GTP’가 생성해 준 답변이 출처를 확인하고 정보를 확인할 때도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챗GTP’에게 일자리를 뺏기지 않으려면 ‘챗GTP’를 활용하는 능력과 검증, 비즈니스에 접목하여 더 나은 아이디어로 업그레이드하는 창의성과 실천력이 있어야 한다.

질문 능력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생존 능력이라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만의 창의성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업무의 경계가 무너져 통융합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챗GTP’시대를 살아가려면 급변하는 세상에 맞서 새로운 분야를 많이 경험하는 개척자, 선구자를 뜻하는 ‘트레일블레이저’를 요구한다.

‘챗GTP’시대에는 인간의 윤리적 가치를 잃지 않는 것이다.

열정이나 비전을 갖고 있음으로 인하여 대처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챗GTP’는 전통 학교의 대전환을 가속화 시킨다는 점이다.

따라서 우리가 받아왔던 기존의 교육의 커리큘럼의 변화와 함께 교육-일-은퇴 라는 3단계도 다단계로 변하면서 얼마든지 은퇴 이후에도 세컨라이프의 시작이라고 한다.

나같은 사람은 평생교육 차원으로 인생 2막을 위하여 열심히 도전하리라 다짐해본다.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새로운 인생을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인터넷 발전으로 온라인상으로 최고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하면서,

‘챗GTP’ AI시대 대비 온라인 과정 개설에도 관심과 대비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