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 경제편 - 벗겼다, 국가를 뒤흔든 흥망성쇠 벌거벗은 세계사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N 저의 [벌거벗은 세계사:경제편] 을 읽고

벗겼다, 세상을 뒤흔든 역사”와 “벗겼다, 세상을 바꾼 사람들 이야기”를 통한 세계사 이야기를 통해 이미 수많은 독자들의 검증을 받은 <벌거벗은 세계사> 이야기 “경제편”이다.

특히 경제편은 우리 인간의 가장 큰 욕망인 돈과 관련되면서 지대한 관심을 갖게 만든다.

돈을 얻기 위해서는 평범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그 배후와 관련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있어 더욱 더 관심을 갖게 만든다.

또한 돈은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 국가 아니 국제간의 관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더더욱 세계 경제 질서를 뒤흔들 수 있는 결정적 순간들을 이해함으로써 협력 구성원으로 함께 해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 좋은 기회를 통해 학창시절이나 사회생활에서 미처 놓쳤던 세계사 부분에 대해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

솔직히 학창시절 역사나 세계사 공부는 가장 큰 줄기의 기본 내용만 익히는 식의 공부였다.

따라서 기본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줄거리나 처리, 관련 인물 등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사회 생활하면서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업무와 관련되지 않는 경우 이외에는 거의 관심도 갖지 않기 때문에 모르는 경우도 다반사이다.

이렇게 넘어 가버리면 솔직히 중요 교과가 아니기 때문에 그냥 잊히고 만다.

바로 이런 사람들에게 이 책은 많은 지식과 지혜를 제공해주리라 믿는다.

역사는 그 시기 돈과 권력을 장악한 사람들의 입맛에 맞춰 그들의 위대함을 강조하는 방향으로만 기록되어 온게 사실이다.

이 책은 이제껏 자세히 드러나지 않았던 이면의 사실과 근거를 살펴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경제의 역사를 해석하기 때문이다.

잘못된 시선으로 한쪽의 역사만을 보면 전체를 놓치고 세상을 보는 시각이 고르지 못하다

『벌거벗은 세계사: 경제편』을 읽으면 이 세상과 경제가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며, 과거라는 거울을 통해 현재를 바라보는 통찰과 미래를 읽는 전망을 얻게 된다.

책에는 10개의 경제적 관련 주제를 가지고 다룬다.

알고 보면 흙수저였던 메디치 가문부터 미국이 쏘아 올린 롤러코스터에 탄 일본 버블 경제까지, 세계 경제 질서를 뒤흔든 결정적 순간들까지이다.

우리가 아는 일반적 지식이나 상식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익힐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국내를 대표하는 각 분야의 지식인들과 함께 국가를 뒤흔든 흥망성쇠의 뒷이야기를 살펴보면 우리가 왜 과거를 뒤돌아봐야 하는지, 이를 거울삼아 어떻게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지 그 이유를 알 필요가 분명 있는 것이다.

앞으로 세계는 불확실하며 아주 빠르게 변화하는 정세에 대처하기 위해서도 우리가 자세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나 미국 중심의 세계정세나 경제 정황이 커다란 변화를 맞고 있다.

여기에 속한 우리나라로서도 이제는 한반도의 중심으로서의 자세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세계 경제의 모습과 전망을 정확하게 인식하는데에도 이 책은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할 수 있다.

다음의 경제 관련 내용들이 궁금하다면 바로 이 책 속에 흥미로운 돈과 욕망의 역사가 다 들어있다.

일독을 강력 추천한다!

* 평민 출신 메디치 가문이 유럽 최고의 부자가 된 비결은?

* 영국이 ‘인간 사냥’이라 부르는 노예무역을 시작한 이유는?

* 오스만 제국은 어떻게 커피를 세상에 퍼트렸을까?

* 미국의 달러가 강력한 힘을 갖게 된 배경은?

* 산업혁명이 감춘 노동자들의 피, 땀, 눈물은?

* 상하이는 어떻게 뻘밭에서 황금의 땅이 되었을까?

*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석유를 움직이는 검은 손은?

* 아메리칸 드림을 빼앗은 검은 조직의 정체는?

* 멕시코는 어쩌다 마약과 엮이게 된 걸까?

* 돈이 넘쳐나던 일본 경제가 한순간에 무너진 이유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