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태해진 나를 깨우는 독설 - 내 뒤통수를 때리지만 뼈에 사무치는 철학자들의 독설
신성권 지음 / 팬덤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성권 저의 [나태해진 나를 깨우는 독설] 을 읽고

나 자신은 어떤 사람인가?

냉철하게 판단해 본다면 가장 일반적인 보통 사람이었다.

한 시골 마을에 대대로 이어온 직계 가족의 범위 안에서 부모님의 6남 3녀 중 6째 3남으로 태어나 순차적으로 지금 내년이면 70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성장 과정에서 남과 다르게 순탄한 과정이 아니었기에 약간의 아쉬움이 남기도 하지만 오히려 그 아쉬움이 남과 다른 특별함을 만들게 하였고, 그 특별함이 오늘을 있게 만들었던 원동력이 되었다고 한다면 더 의미가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할 수 있다.

사실상 그 당시에는 여러모로 힘들고 어려워 나 자신 이겨나기 위하여 더더욱 이를 물고 노력하였고, 남다른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할지라도 그 자체가 나만의 좋은 습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어 내 이후의 부지런함이나 성실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으니 이것 또한 나 자신이 얻을 수 있었던 성과라 말할 수 있다.

아주 평범한 보통 사람이 나자신의 경우를 보았지만 이 세상에는 나름의 성공한 사람은 물론이고 역사상 위대한 인물들이 수도 없이 많이 있다.

이러한 인물들의 삶은 보통의 생활보다는 더더욱 특별한 삶을 통해 뭔가를 얻었기 때문에 후대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을 위한 좋은 말들이나 여러 교훈을 남기고 있다.

그런데 우리 보통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은 좋은 말이나 교훈 중에는 칭찬으로만 가득 차지 않다는 점이다.

의외로 보통 사람들이 바라고 좋아하는 칭찬보다는 이들이 남긴 무수한 명언들에는 대부분 역설과 핀잔, 그리고 비아냥으로 가득한 독설이 많다는 점이다.

그런데 솔직히 나 포함 보통 사람들은 이런 독설보다는 칭찬하는 말들에게 솔깃하고 좋아하고 거기에 자기를 맞추려 한 점에 대해 반성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제 고래를 춤추게 하던 칭찬의 시대는 끝났다고 저자는 단언한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세상과 자신을 냉철하면서도 냉혹하게, 그리고 합리적으로 바라보면서, 세상의 풍파와 주변의 저항을 뚫고 나갈 수 있는 강력한 멘탈이라 말한다.

강력한 멘탈은 강력한 독설에서 나오는데 바로 “독한 세상에서 독하게 살아남고 싶다면 독설을 버텨라!”고 주장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역사상 위대한 철학자나 사상가 들이 남긴 독설의 의미를 적나라하게 살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시기와 질투는 뼛속 깊은 곳에 새겨 있는 인간의 본성이다’(니콜로 마키아벨리),

‘질투는 인간의 감정 중 가장 비열하고 끈질기다’(프랜시스 베이컨),

‘비굴하고 초라한 인간일수록 질투가 많다’(바퀴흐 스피노자),

‘강한 신념은 거짓보다 더 위험한 진리의 적이다’(프리드리히 니체),

‘주변 사람들의 인정에 매달리지 마라’(아르투어 쇼펜하우어),

‘할 수 없는 게 아니라, 하기 싫은 거다’(바뤼흐 스피노자),

‘현명한 포기가 탁월한 결과를 낳는다’(윌러엄 제임스),

‘항상 해오던 일만 하면 그 이상의 성취는 없다’(프란시스 베이컨),

‘과한 우월감은 열등감의 또 다른 얼굴이다’(엘프레드 아들러),

‘모든 것은 젊을 때 구해야 한다’(요한 볼프간 폰 괴테),

‘탁월한 자는 보통 사람들 눈에 이상하게 보인다’(노자)

이러한 독설들은 냉정하고 현실적인 메시지를 통해 나 자신을 절실하게 깨워주는 책이다.

결국 나를 살리기 위한 마인드 구축이 필요한데 냉정한 접근 방식으로 이제는 이 독설들을 당당하게 이겨내야만 한다.

역발상을 해야만 한다.

그리고 즉시 행동의 실천력으로 보여야만 한다는 점이다.

꿈과 실행력을 통해 자신이 보여주는 선택을 통해 행동하는 사람만이 살아남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 방법 외에는 나를 이길 수 없으리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