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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보자기
도광환 지음 / 자연경실 / 2023년 5월
평점 :
도광한 저의 [미술-보자기] 를 읽고
‘나’를 찾아가는 여정을 담은 미술 이야기, [미술-보자기] 출간의 저자를 보면서 '기자'였다.
기자하면 왠지 무서운 느낌 아니면 철저하게 파헤치는 그래서 정겹기보다는 많은 것을 알게 해주는 배우는 것이 많은 시간이 된다는 데에서 무척 존경한다.
신문이나 방송에서 기자들이 글이나 말하는 것을 보면 우리 보통 사람과는 다른 인상으로 느끼는 것은 그 만큼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끼고 경험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생생한 실제 현장에서 무려 25년간을 누빈 사진 전문기자의 미술 감상문이라니까 우리 보통 사람들이 술렁술렁 지나치는 것들도 세심하게 놓치지 않고 파고 들었을 테니 당연히 최고 멋진 감상문이 되었으리라!
그리고 우리들이 전혀 볼 수 없고, 느낄 수 없는 그런 희귀한 미술 작품들도 다수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다른 작품 감상문보다는 특별할 수밖에 없으리라는 것이다.
또한 이 책이 특별한 점은 사진작가의 눈으로 본 미술 작품이라는 점이다.
사진과 미술은 ‘이미지’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다른 점도 뚜렷하기 때문이다.
찍는 일과 그리는 일, 기계적인 수단과 수공예적인 수단, 완성 시간 등에서 큰 차이가 난다.
일선 현장에서 25년 동안 수많은 보도사진을 찍게 되면 ‘사진의 문법’에 익숙한 사진기자가 9년여 동안 애착해 온 미술에 관한 이야기를 출간한 것이다.
연합뉴스 사진기자인 저자는 미술에 관해 무지함을 넘어 무식한 사람이었으나 2014년 이탈리아 베네치아 밀라노에서 우연히 레오나르도의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을 관람한 뒤 미술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그 후로 틈만 나면 미술 관련 서적은 물론 미학, 문학, 철학 책을 탐독하며 심미안을 키워 나갔으며 이 분야의 전문가적인 식견을 갖추게 된다.
처음 책을 보았을 때 제목에 ‘보자기’라는 말에 초등학교 시절에 보자기에 책을 싸들고 학교에 등교하며 공부하던 60년 전 모습이 아련히 떠올랐다.
시오리길을 걸어 다니며 친구들과 정을 나누었던 다 한폭의 그림과도 같았던 그 때의 시절이 몹시도 그립다.
그런데 이 보자기를 가지고 어떻게 그림을 연관시켰을까 하고 의구심을 갖고 들여다보았는데 보자기는 다른게 아니고 바로 “미술을 보는 일로 자신을 기억하는 힘” 이었다.
평면에 그려진 그림과 조각의 입체미를 통해 날카로움과 부드러움으로 얽힌 세상과 인간을 알고, 그 속에 서린 차별을 지워나가면서 종국엔 ‘나’를 더 알고 싶다 고 저자는 말한다.
나는 내가 소중하게 간수하는 ‘예술의 힘’을 믿는다고, 그건 ‘자유의 해방으로 향하는 출구를 가리키는 나침반’이다라고 말한다.
결국 이 작품집은 저자의 나를 찾아가는 미술 이야기가 마치 보자기에 가득 선물이 가득 한 아름 가득 묶여 있다면 그것을 풀 듯이 그림에 관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풀어 나간다.
‘나는 누구인가’부터 시작해, ‘나를 둘러싼 사람들’, ‘나를 만든 정신과 물질’, ‘나와 예술적 사유’ 라는 대제목 아래 ‘자화상’, ‘가족’, ‘친구 및 이웃’, ‘엄마’, 여성’, ‘신화’, ‘종교’, ‘역사’, ‘도시’, ‘자연’, ‘상상’, ‘표현’, ‘최초’ 등으로 작품을 분류해 다시 117개의 소항목에서 222편의 작품들을 펼쳐 놓았다.
이 책을 통해 수많은 작품에서 다양한 화가들의 삶과 작품을 볼 수 있어 너무 호기심과 함께 흥미로웠다.
그간 아는 화가 중심 작품에서 처음 보는 작품을 다수 볼 수 있어 매우 유익하였다.
특히 기자의 눈으로 본 스토리와 함께 예술과 삶에 대한 사유 시간도 가질 수 있어 다양한 작품을 미술 감상을 할 수 있는 특별한 미술 수업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