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 모르니까 서툴 수밖에 없는 이들을 위한 대화의 기술
장차오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차오 저의 『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을 읽고
우리 인간이 대단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왜냐하면 나하고 똑같은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는 것이다.
요즘 특히 서울 딸집에서 외손자 돌보미로 집사람이 임시로 있으면서 나도 함께 거주하면서 임시 서울시민이 되었다.
그러다 보니 서울을 두루 돌아다니면서 서울 구경을 많이 하고 있다.
특히 퇴근 시간 무렵에 이동시간이 겹치게 되면 정말 많은 서울시민들과 함께 밀려 다니고 몸을 부대끼며 지하철을 오르면서 사람 사는 세상임을 확실하게 느끼곤 한다.
이렇게 생활하면서 사람과의 만남의 시간을 갖게 된다.
이 다양한 만남의 시간은 결국 본인의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서 만들어야만 한다.
특히 나의 경우 현재는 일단 거주하는 지역인 광주를 떠나왔기 때문에 낯선 서울에서 거주하고 있다.
따라서 서울 쪽에 낯설 수밖에 없다.
다행히 몇 번의 좋은 기회를 통해 만남을 통해 귀한 인연으로 만남이 이뤄졌고, 그 만남을 계기로 하여 연이 이어진 것이다.
자연스럽게 각종 예술 관련 공연이나 연주회, 연극 등이 있으면 참석하게 되었고, 행사가 있게 되면 참석하면서 안면을 넓혀가게 되고 만나게 된 것이다.
이렇게 만나면 중요한 것이 말이다.
정말 전혀 안면식이 없는 사이이기 때문에 철저한 대화의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원래 내성적인 성격에 말이 없는 순박한 모습이어서 조금 어려운 면이 없지 않아 어려운 면이 없지 않았다.
이런 나의 모습을 만회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이 오래 전부터 써서 만든 소형 캘리메시지와 만든 명함을 전달하면서 말을 건네는 방법이다.
이것을 설명하면서 자연스럽게 접근하며 쉽게 소통으로 갈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직 소통의 기술로 가는 대화의 기술이나 말센스에 대해서는 많이 부족함을 인정한다.
그 동안 살아오면서 겪었던 아니 좋은 책을 통해 익히고 느꼈던 범위 안에서 나름의 대화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 저자는 중국에서 언어 표현의 고수로 통하며, 커뮤니케이션 강사로 왕성하게 활동하며, 라인(LINE)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대표작으로는 <감정 대화>, <감정이 통하는 만남> 등이 있는 세계 최고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특급 대화력 말센스의 비밀에 관한 노하우를 알게 되었다.
이 노하우를 갖추면 불통의 대화는 소통의 길로 열린다고 한다.
이 책은 총 3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좋은 사람은 이렇게 말한다.(대화의 물꼬 트기), 둘째, 생각을 바꾸면 관계가 편해진다.(예상외의 각도에서 사고하기), 셋째, 할 말을 다 해도 건방지지 않게(공감과 반발의 절묘한 활용)이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대화들을 예시로 들어 나쁜 말투, 평범한 말투, 센스 있는 말투를 각각 비교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는 것이다.
이왕이면 가장 잘 나가는 사람들의 말속엔 센스 있는 말 한마디가 분명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면 센스 있는 말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야겠다.
또한 대화는 꼭 나를 위한 대화가 아닌 반드시 ‘상대방’을 위한 대화라는 것을 명심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당연히 상대방에 대해 더욱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그의 말과 태도 등에 정성껏 귀 기울여주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첫 만남부터 말센스를 통해서 상대방으로부터 신뢰감 있고 더욱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고 싶다.
바로 이렇게 하는데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기에 앞으로 자주 활용하면서 나만의 확실한 대화기술법으로 만들어 나가는데 좋은 교본이 될 것이다.
사회활동을 하면서 대화하는 데 자신이 없거나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대화를 해야 할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나 현재 직장인들에게 이 책은 말센스를 키우는 유용한 대화법 기술과 실례들이 실려 있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으리라 확신하면서 자신있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