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중의 심리학 수업
황양밍 지음, 이영주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양명 저의 『한밤중의 심리학』 을 읽고

나이가 들었다고 할까 인생 2막을 향해 준비하고 있는 입장에서 비교적 여유 있게 생활하다 보니 직장을 갖고서 정말 남들보다 더 열심히 생활했을 때 각종 고민을 안고서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본다.

나름 많은 번민과 고심을 하는 가운데에도 큰 무리 없이 잘 이겨내고 치루어 내 나 자신에게 진심으로 수고했다는 말을 전한다.

물론 그 와중에 많은 도움이 되어 준 집사람과 주변에 좋은 사람들, 그 때 읽어 도움을 얻었던 훌륭한 책들의 좋은 글들애게도 감사의 말을 전한다.

지금은 비교적 이른 시간인 10시 이전에 일찍 잠자리에 든다.

아무래도 젊었을 때와 달리 여러 가지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내용들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SNS기기 활용 자체도 그렇게 하지 않기 때문인지 모른다.

이 나이에 자녀문제가 가장 중요한데 딸 3을 두어 둘은 출가를 시켜 작년에 손자들도 얻게 되었다.

막내 딸만 아직 남아 있다.

어쨌든 그리 큰 걱정이 덜하기 때문인지 밤새워 고민하고 하는 걱정은 덜한 편인 것이다.

그런데 돌아보면 직장 다니면서 연애, 가정생활 병행할 때는 직장에서의 일까지 그렇게도 여러 일들이 많이 발생하고 꼬이는지 발을 동동 구르고, 잠을 자는 둥 마는 하면서 삶의 고민을 했던 때가 참으로 많았었다.

그래도 어디 속 시원하게 멘토한테 상담을 받고,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없어 속 앓이 하던 시절이 아쉽기만 하다.

물론 그 당시는 여러 여건들이 미비했기 때문으로 이해는 하지만...

여기 “생활 속 심리 과학으로 자유로운 인생을 산다” 는 모토로 수많은 청춘이 밤새 전전긍긍하는 삶의 고민 분석을 통해 심리학 박사인 저자가 들려주는 다정한 심리학 수업 책자가 선물로 주어졌다.

심리학 박사인 저자는 여러 심리학 관련 플랫폼을 운영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해왔다.

삶의 고민으로 잠 못 드는 이들을 자신의 경험과 심리학 지식을 동원해 위로하기도 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주기도 한다.

그렇게 모인 고민들을 분석해 이 책에 네 가지 주제로 나눠 담았다.

“나만 남들보다 뒤처지는 삶을 사는 걸까요?”의 자유롭게 살며 일정에 휘둘리지 않는 삶인 자아 찾기,

“승진하고 부자가 되는 길은 왜 늘 나만 피해 갈까요?”의 마음 편히 여유롭게 지내며 들들 볶이지 않는 삶의 인간관계,

“나는 왜 대인관계로 평소 자주 기분이 나빠질까요?”의 아름답고 편안하게 하지만 허상에는 속지 않는 삶의 직장 생활 적응,

“다른 사람들은 본인에게 잘 어울리는 사람을 잘도 만나는데 왜 나의 연애와 결혼은 순탄하지 못할까요?”의 타인의 기대에 휩쓸리지 않게 자아를 찾는 삶의 사랑 등 4개 섹터로 나누어 필자가 32개 문답을 통해 삶의 해답을 찾아준다.

자아 찾기, 인간관계, 직장 생활 적응, 그리고 사랑까지 우리가 살면서 만나게 되는 고민과 어려움에 관해 때론 진지하게 때론 재미있는 필치로 심리학 이론을 곁들여 답을 찾아 나간다.

어렵게 느껴지는 심리학이 이토록 우리 생활에 현실적이고 핵심적이며 쓸모가 있는 것이라는 것을 바로 직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이 책에서 심리학 법칙은 바로 삶의 해답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행복한 나를 만드는 32가지 심리 법칙이다.

누구든지 가능하다.

그렇다면 이제는 오직 실천이다.

나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 행복을 만들면 된다.

가장 확실한 심리 법칙 실천을 통해서...

파이팅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