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읽는 영국 역사 역사가 흐르는 미술관 3
나카노 교코 지음, 조사연 옮김 / 한경arte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카노 교코 저의 [명화로 읽는 영국 역사]를 읽고

한 국가의 역사를 안다는 것은 결코 쉽지가 않다.

우리도 국사를 공부하는데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은 경우를 볼 수가 있듯이 그래서 역사 공부는 뭔가 어떤 계기를 통해 흥미를 갖고 즐겁게 할 수 있다면 의외로 쉽게 공부할 수가 있다.

딱딱하고 연대기적인 흐름이 아니라 이야기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면 훨씬 더 특별하게 몰입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당시 명화를 통해 보는 영국 왕실의 역사여서 매우 흥미롭다 할 수 있다.

영국 왕실 역사는 단절된 것이 아니라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에 더더욱 실감 있게 다가온다.

역사가 흐르는 미술관 시리즈, 세 번째 이야기로 출간된 책이다.

대륙의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크가 왕조, 프랑스의 부르봉 왕조와 같이 단일 왕조가 전개된 것이 아닌 섬나라 영국 왕조는 크게 “군림하되, 통치하지 않는다.” 튜더 왕조, 스튜어트 왕조, 하노버 왕조, 작센코부르크고타 왕조, 윈저 왕조 순으로 영국 왕가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많은 왕들 중에서 이혼을 위해 종교를 바꾸며 잔혹한 절대군주의 대표 헨리 8세, 단 9일간 왕위에 올랐던 제인 그레이, 메리 여왕, 노련한 처녀왕이면서 해적 여왕 엘리자베스 1세, 악마 연구가 제임스 1세, 폭군에서 순교자가 된 찰스 1세, 농부와 광인을 오간 조지 3세, 지킬 박사와 하이드 같은 양면적 사회를 상징하는 빅토리아 여왕, 사랑을 위해 왕위를 버린 에드워드 8세...

영국 왕실의 역사와 흥미진진한 왕들의 이야기들이 궁정화가들의 멋진 그림과 함께 전개가 된다.

여기서 보는 명화는 다 사기 그림으로 보인다.

비만임에도 홀쭉하고, 사실적인 그림이 아니라 다 미화해서 화가들이 그렸기 때문이다.

특히 왕과 여왕의 초상화는 오늘날에도 ‘우와~!!’를 연상케 하는 화려한 의복과 외모, 체형을 자랑하지만 아마 의복만 사실적이라 보이는데...

세월을 건너뛰는 초상화의 비밀은 책에서 자세히 살펴보면서 역사와 함께 공부하면 최고 감상법이 되리라 믿는다.

오늘날 ‘영국’이라는 나라는 없다.

일본에서 포르투칼어 ‘이기리스’에서 부르던 것을 부르고 있지만 사용국은 우리나라 등 몇 개국 뿐이다.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를 합쳐 '그레이트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왕국(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을 ‘UK’라고 부른다.

물론 이 나라들이 하나가 되기까지의 기나긴 전쟁 역사도 있지만, 작은 섬나라가 어떻게 '해가 지지 않는 나라' 대영 제국으로 거듭났을까요?

영국 왕실이 대륙의 합스부르크, 부르봉, 로마노프 왕조와 같은 다른 큰 왕조의 멸망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살아남아 승리한 요인은 바로 이러한 섬나라 국민의 '유연성', 아니 '대범함'일지도 모른다고 저자는 간파한다.

튜더가의 헨리 7세부터 윈저가의 찰스 3세가 군림하는 현대의 영국까지 변방의 이류 국가에 불과하던 섬나라가 “태양이 지지 않는 나라”로 불리기까지는 어떤 인물들이 있었을까?

저자인 '나카노 교코'는 왕실이 현존하는 국가 중 가장 큰 상징성과 존재감을 가지고 있는 영국 왕가의 변천사를 우리에게도 친숙한 인물과 명화를 통해 아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다.

15세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섯 왕조의 주요 인물과 역사적 사건을 담은 매혹적인 그림과 함께 저자의 스토리텔링을 따라가가 보면, 어렵게만 느껴지던 영국 역사가 한결 친근하게 다가올 것이다.

더불어 복잡하게 느껴지는 다섯 왕조의 가계도와 시대별 연표를 함께 실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여인의 몸으로 영국과 세계를 지배한 여왕들의 이야기.

"군림하되, 통치하지 않는다."에 얽힌 입헌군주제의 비밀 등

영국 왕실의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들을 이 책과 함께 공부해보는 시간을 통해 영국 속으로 역사 명화 여행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