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 흔들림 없이 나답게 나만의 인생을 사는 법
츠지 슈이치 지음, 한세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쓰지 슈이치 저의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를 읽고

내 안의 자기 존재감을 일깨울 수 있다면 나 자신의 빛나는 삶이 펼쳐진다! 

나 자신은 이 세상에서 유일무이하기 때문에 가장 중심적 역할을 해야 하며 당당하게 ‘모든 인간은 누구나 그 자신일 뿐이다!’라는 명제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아직도 흔들림 없이 나답게 나만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지는 현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진지하게 물어봐야 할 것이다. 

많은 경우에 하는 일에 쫒기다 보면 이런 일에 소홀히 다룰 수밖에 없고, 자신만을 위한 진지한 시간을 갖기보다는 그저 급하게 변화하는 세상사에 남의 삶을 들여다보면서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이런 사회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의 위상이라 할 수 있다. 

마치 ‘마법사의 수정 구슬’을 가지고 그것을 통해 타인의 삶을 들여다보면서 남들이 무엇을 입고, 무엇을 먹고, 얼마나 어떻게 벌었으며, 무엇을 이뤄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일상이라 할 수 있다. 

성공에 쫓겨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나'라는 존재는 무엇일까? 

'나'라는 존재는 삶을 살아가는 이유이지만 우리는 너무 모른 채 살고 있다. 

그렇기에 목표, 꿈, 성공을 위해 나를 끊임없이 채찍질하며 그것들을 달성하면 행복할 거라 굳게 믿고 있다. 

하지만 정작 그곳에 섰을 땐 공허와 허무만 밀려올 뿐이다. 

그럼 한 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 

흔들림 없이 나답게 나만의 인생을 사는 법을 이야기하는 <나자신에게‘좋아요’를눌러주세요> 책을 통해 답을 얻어보자!

자기 긍정감의 원래 의미는 '나의 모든 모습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하지만 나를 긍정하려면 어쩔 수 없이 남과 비교하거나, 외부의 평가에 집착하는 인지적인 뇌가 발동한다. 

바로 이것이 사회문제를 낳는 원인인 것이다. 

반면 자연계는 조화를 중요하게 여긴다. 

생명 하나하나에는 자기존재감은 있지만 자신을 긍정하기 위해 성공에 집착하는 욕구나 욕망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의 뇌가 폭주한 것이 자기긍정감에 대한 맹신'이다. 

인지적인 뇌는 존경의 욕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우리는 남에게 인정받고 존경받음으로써 자기 긍정감을 얻으려 애쓴다. 

예를 들면 SNS에서 10개의 ‘좋아요’를 받고 나면 나중에는 20-30개의 ‘좋아요’를 받고 싶어지고, 한 번 칭찬받으면 더 많은 칭찬을 받고 싶어진다. 

이런 인간의 욕망 때문에 언제나 불만족스러운 것이다. 

그리고 솔직히 나 자신을 포함하여 대다수가 하루의 상당 부분을 남의 삶을 들여다보면서 점점 자신의 존재를 잃어갈 수밖에 없다. 

우리가 지금까지 많이 강조했던 ‘할 수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해라’, ‘자신감을 가져라’ 이런 말들이 오리려 우리를 지치게 만든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이런 말들은 오히려 타인의 기준에 맞춰 억지 긍정, 억지 자신감을 내느라 내 마음에서 우러나는 대로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이다라고 진단한다.

그러면서 저자는 이제 스마트폰에 나 자신의 삶을 비춰보자고 말한다. 

돈을 버는 일을 하면서도 즐겁고, 남들과 비교하면서 우울하지 않고, 비록 당장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해도 행복하고, 결국에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것은 내 안의 자기 존재감을 일깨우면 나 자신의 빛나는 삶이 펼쳐진다면서 ‘자기존재감’ 찾기와 확보이다. 

영원히 채워지지 않는 존경의 욕구, 타인에게 의존하는 불안정한 자기긍정감, 무리한 자기 현시욕이라는 개미지옥의 미로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열쇠는 '자기존재감'인 것이다. 

나라는 존재 자체에 몰입하면 타인에게 의존할 필요가 없고, 나를 과대 포장할 필요도 없기 때문이다. 

'지금 나에게 있는 것' 자체가 살아가는 에너지의 원천이 된다. 

이것은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이므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니 남의 기준으로 자신을 평가하여 긍정하거나 가치를 매길 필요가 없다. 

그런데도 우리는 자기 존재의 가치를 찾는 것을 어려워한다. 

지금까지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이므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뇌는 있는 그대로를 보기 때문이다. 

남을 향한 스위치를 끄고 나를 향한 스위치를 켜면 내 존재가 밝아지듯이 원래부터 내가 ‘가진 것’을 깨닫기만 하면 된다. 

절대 어려운 것이 아니다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저자가 나라는 존재에 몰입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것을 깨닫고 내과 의사를 그만두고서 스포츠 닥터로 활동하면서 이 의미있는 책을 쓴 것은 우리에게 여러모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