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치료세계를 아십니까? - 몸과 마음이 아픈 이들에게!
윤정 지음 / 북보자기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윤 정 저의 [정신분석 치료세계를 아십니까]를 읽고

요즘 정신분석, 정신질환, 정신세계를 다루는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이는 해당 당사자에게는 물론이고 일반인들에게 있어서도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급격하게 사회가 변화하는 추세에 정신질환 관련 환자들도 그만큼 많아지고 있다는 상황이니 이에 따른 나름의 대책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대중매체에서도 정신이나 상담에 대해서도 거부감이나 터부시하던 상황에서 이제는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들을 볼 수가 있다. 

이와같이 주변에 흔하게 볼 수 있는 우울이나 자폐 등 정신질환자들에 대한 인식들이 많이 바뀌어 가는 건전한 의식들이 확산되어 가는 모습은 매우 바람직하다. 

바로 이런 의식확장에 기여하는 것으로는 이와같은 관련된 좋은 책 발간도 큰 역할을 하리라 확신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정신질환에 대한 의미나 치료세계 등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사람이 극히 적다는 점이다. 

많이 알지 못하기 때문에 더 어렵게 알고, 주변에 있어도 마치 ‘쉬쉬!’ 하면서 감추고, 내세우지 않기 때문에 더 확산되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나 정신분석과 함께 정신치료세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당당하게 치료에 나선다면 훨씬 더 효과적인 결실로 이어지리라 학신한다. 

윤정 저자는 저자만의 오랜 연구인 ‘신경정신분석학’의 새로운 중요성과 함께 바이러스의 삶을 통한 인간 자아의 새로운 통찰을 다룬 <자아는 바이러스다>에서 함께 하며 코로나 이후 바이러스에 관해 효과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던 적이 있었다. 

이 번에는 정신분석에 관해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어 아주 새로웠다.

‘정신분석 치료세계를 아십니까? 

몸과 마음이 아픈 이들에게! 정신분석 치료의 주체는 오직 자신뿐이다. 

정신분석 치료는 의학도 임상 심리도 아니다.’ 라고 말한다.

다소 책에 나오는 용어들이 쉽지는 않다. 

워낙 생소한 단어들도 많고 명료하게 다가오지 않는 단어들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책에는 중요한 단어들을 흑백 형광펜으로 줄을 친 것처럼 표시해주고 있어서 눈에는 잘 들어오게 하고 있어 이해하고 집중하는데 있어 매우 좋았다.

정신분석치료에서 ‘말’이 얼마나 중요한 키워드인지 다시 알게 되었다. 

책의 1장에서 라캉의 정신분석현장의 내면 풍경과 2장의 윤정의 정신분석 현장의 내면 풍경을 보면서 조금이나마 두 사람이 이야기하는 정신분석이 어떤 것이고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볼 수 있어 좋았다.

‘삶은 모든 언어의 문제’라는 글귀가 계속 기억에 남고 무의식에 대한 내용도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그리고 다소 이 책이 어렵다 싶으신 분들도 책 곳곳에 쓰여져 있는 ‘거울 보기’라는 부분들을 읽어보면 그냥 이 부분을 읽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지기도 하고 위로가 되는 부분들도 있어 적극적으로 활용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론적인 내용이 있지만 저자가 써낸 문장은 감성적이고 시적인 느낌도 들었다. 

최대한 읽는 이에게 쉽게 다가가며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정신 분석하면 ‘프로이트’를 알고 있었는데 ‘라캉’의 정신분석은 난해하기로 유명하다지만 그동안 쌓아 온 저자의 통찰을 바탕으로 흥미롭게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어 대비가 되면서 쉽게 읽힐 수 있어 너무너무 좋은 시간이었다. 

라캉의 정신 분석학은 결코 쉬운 이론은 아니나 이 책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다. 

더 나아가 자신이 주체가 되는 정신분석치료세계는 사람이 지닌 상처 속에서 생명을 부르는 사랑의 노래인 것이다. 

결국 인간의 욕망은 사랑의 근원이며, 그 근원에 대해 찾아내는 과정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나의 고유한 자아를, 만들어 나가게 된다. 

정신분석치료에서 좋은 결과란 환자의 소소한 일상 속에서 실천을 통해 새로운 위로와 확신을 갖는 것이다. 

‘행복도 여기 있어요!’라고 말하지 않는다. 

정신분석의 삶이란 자신이 상실당한 상처를 그리워 하는 것이고, 채워도 채워지지 않는 문명의 욕망속에서 남겨진 결핍을 사랑하며 살아내는 삶이다. 

그 삶속에 행복하다고 말로 선언하지 않아도 생명은 말없이 새로운 생명으로 머물러 있다. 

정신분석의 치료 핵심은 이러한 삶을 향유할 수 있는 언어를 선택하여 말하며 사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현상의 무의식이란 죽어서도 살고, 살면서도 죽을 수 있는 쾌락의 본질을 안고 생명의 연속성을 이어주는 사랑의 힘이다. 

그 사랑으로 살아내는 자를 ‘생명의 인간’이라고 부른다. 

생명의 인간은 삶과 죽음도 없는 그 사이에서 생성하는 힘을 느끼며 사는 사람이다. 

그 힘을 느끼며 살아가길 바라는 것이 바로 ‘신경정신분석학’인 것이다. 

프로이트가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아의 질서 속에세 무의식을 물었고, 라캉은 “인간은 무엇인가?”라고 하면서 말하는 ‘무의식의 주체’를 물었다. 

저자 윤정은 “생명이 무엇인가?”라고 하면서 형상의 무의식 속에서 ‘죽음의 생명’을 들고 있다.

정신분석치료세계는 모든 사람이 지닌 상처 속에서 생명을 부르는 사랑의 노래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