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로운 퇴직을 위한 생애설계 - 최소한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후대비 300 프로젝트
양재우.정도영 지음 / 청년정신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재우 정도영 저의 [여유로운 퇴직을 위한 생애 설계]를 읽고

내가 퇴직한 지도 벌써 오래되었다. 

정말 아쉬운 것은 내가 퇴직할 당시에는 솔직히 이러한 유익한 안내 책자랄지 하는 참고 도서도 별로 없었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 무작정 지인 들 몇 사람 이야기 듣고 결정해버렸다는 점이다. 

퇴직무렵에는 잘 몰랐지만 시간이 점점 지나가면서 여러 동호회랄지 단체에 참여하면서 다른 직장 퇴직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나의 여러 부족한 퇴직을 위한 준비에 많은 후회를 하기도 하였다. 

특히 나는 연금이라는 확실한 퇴직 후 나오는 소득원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행복한 생활을 위한 여러 사전 준비 등에 전혀 소홀히 했다는 점에 많이 유감이었다. 

나와 다른 직장에서는 퇴직 몇 년 전부터 이민 퇴직을 위한 다양한 준비를 착실히 해왔다는 사실에 참으로 존경심까지 들었던 것이다. 

지금은 예전과 달리 평균 수명이 늘어나 퇴직 후 시간이 길어지면서 이에 따른 확실한 대비책이 더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나와 같은 사전 준비를 미처 못한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퇴직을 앞두고부터 미리미리 “뭐,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생각은 과감하게 버려야만 한다. 

아울러 “최소한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후대비 300 프로젝트!! 행복한 은퇴 설계 프로젝트!"! 를 세워 과감하게 실천하면서 준비해나갈 필요가 있다. 

물론 나 자신도 옆의 지인의 이야기를 들었지만 지인은 그저 경험에 의한 이야기가 주가 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면에서는 강도가 덜할뿐이다. 

바로 이러할 때 이 분야의 전문가의 이야기를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즉, 나만의 멘토로 받아들이면 훨씬 더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은퇴를 앞둔 수천 명을 상담해온 재무경제 전문가와 생애 관리 컨설턴트인 두 사람 저자는 여유롭고 행복하게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는 삶에 대한 준비, 그 해답을 이 책에서 제시한다.

현장에서 강의하고 있는 내용 중 가장 현실적이고 꼭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한 만큼 생애를 제대로 설계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영양제 같은 내용으로 가득 채웠다.

PART1. 자산관리와 연금으로 만드는 생애설계 프로젝트

PART2. '내 일'로 만드는 생애설계 프로젝트

PART3. '투자'로 만드는 생애설계 프로젝트

PART4. '더 좋은 노후'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평균 수명은 늘고, 퇴직은 빨라지고, 노인 빈곤율도 점점 높아진다.

퇴직을 하고 생활하면서 가장 걱정이 되는 것은 역시 건강문제이다.

솔직히 건강을 잃으면 그 어떤 무엇도 필요없는 것이 현실 자체이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인생 2막에서 생활 자체가 즐거움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이러한 생활에는 반드시 경제적 뒷받침이 따라야만 한다.

아무리 마음이 있어도 경제적으로 받침이 되지 않는다면 실천으로 갈 수 없기 때문에 이 책에서 처음 대하는

‘최경자’라는 용어가 꼭 필요하겠다는 생각이다. 

따라서 우리 노후의 삶은 우리가 어떻게 준비한 만큼 주어진다라는 마음으로 지금부터 사전에 착실하게 준비하면 될 것이다.

바로 그 멋진 노후의 삶을 준비하는데 이 책은 멋진 이정표가 될 것이다! 

”최경자는 경제적으로 스스로를 돌아보는 가이드라인이자, 노후에 내가 돈 걱정 없이 살기 위한 기준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은퇴한 65세 이후 나는 어느 정도의 소득이 있다면 경제적 불안 없이 삶을 자유로이 살아갈 수 있을까? 그 기준을 정하는 것이 바로 ‘최경자’를 세우는 것이라 하겠다.“ (2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