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지혜롭게 사람을 움직이고 원하는 바를 이룬다!
후지야 신지 감수, 서희경 옮김 / 소보랩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후지야 신지 감수 저의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을 읽고

시리즈 누계 161만부 돌파라니! 

이것은 보통 사람이라면 아니 일반적인 내용을 다루었다면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기록이라 할 수 있다. 

그 만큼 우리들의 마음을 울리고 움직이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아무리 시간이 지나더라도 받아들이면서 애용하는 것이다. 

우리 사람은 절대 혼자 살 수가 없다. 

결국은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인간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고, 자연스럽게 하나의 공동체를 구성하여 그 안에서 함께 살아가기 때문에 원하는 바를 이루는 각종 지혜로운 관계의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그 공동체 안에서 가장 지혜롭게 사람을 움직이고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책이 바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이다.

미국 교육자이자 저술가인 데일 카네기는 인간관계의 비법, 화술, 소통의 기술 등을 독자적으로 연구하였고,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 <행복론> 성공대화론> 등 다수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특히 그 명저인 <인간관계론>은 1936년에 출간하여 전 세계적으로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오늘날에도 자기계발 필독서로 꼽히며 독자층의 깊은 신뢰를 받고 있다. 

특히 <인간관계론>은 ‘사람들과 신뢰 관계를 구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복잡하고 어려운 대답 대신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답변을 제시한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공통 핵심은 ‘지시나 명령으로 상대방을 움직이려 하기보다, 내가 먼저 실천하여 상대방이 기꺼이 하고 싶게 만든다.’이다. 

이는 개인을 떠나 가족, 회사, 동료, 친구를 떠나 모든 인간관계에 적용되는 공동원칙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다양한 수단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연결되는 시대에서 국가, 언어, 문화를 초월해 소통할 기회가 점점 더 많아지면서 인간관계에 관련된 고민도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상황에 처해지고 있다면서,

이에 이 책에서는 카네기가 가르쳐 온 인간관계의 원리를 일러스트로 구성하여 비주얼 노트로 일목요연 구성하여 알기 쉽게 설명한다.

나와 세상의 접점인 직장, 가정, 사회, 사교 모임 등에서 흔히 일어나는 장면과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때문에 실천법과 요령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매우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카네기는 사람을 움직이고 싶다면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인정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이며, 자신에게 관심을 주는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것이 인간의 보편적 심리이다. 

내가 아무리 관심을 주고 노력해도 돌아오지 않더라는 사람들에게 카네기가 건네는 말이 있다. 

“인생은 부메랑이다. 내가 한 일은 돌고 돌아 결국 나에게 돌아온다.”이다. 

일대 일의 영향력에 집착하지 말고 시야를 넓히도록 노력하자. 

상대방이 나를 이유 없이 싫어하고 부당한 대우를 하는 상황도 시야를 키우면, 내가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는지 주변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상대방의 공격에 휘말리지 않고 의연한 태도로 이해하면 나는 인망이라는 큰 이득을 얻게 되고, 상대방은 공허한 승리만 가져갈 뿐이다. 

결국 나에게 모이는 협력자들은 그 상황을 지켜보고 있던 사람들이다. 

더 나아가 카네기는 나를 공격한 상대편까지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도 가르쳐 준다.

모든 것을 일대 일, 나만의 문제로 보면 세상살이가 부당하고 힘들게 느껴진다. 

나의 태도가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넓은 관점에서 생각하면 완고함, 자만심, 열등감, 냉담함, 억울함, 무관심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서서히 걷히고, 진심으로 사람을 대할 수 있는 용기, 이타심, 배려심, 상냥함, 자신감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이 공기처럼 주변에 깃들게 되는 것이다. 

그 신선한 공기가 기세를 키우면 결국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이 극적으로 바뀌는 인생 혁명이 일어날 것이다.

이 얼마나 멋진 인간관계의 가르침인가?

카네기의 가르침은 시대와 문화를 초월해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이 책을 통해 자신들의 사회생활을 하는데 따른 여러 고민들이 조금이나마 풀리고, 긍정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하면서 영원 불멸의 고전 반열의 대열에 동참하기를 기원한다.

“인간이 행복해지기 위해 중요한 요소는 ‘어떻게 생각하는가?’와 ‘무엇을 생각하는가?’이다. 

사회적 지위나 재력은 인간의 행복과는 그다지 관련이 없다. 

자신의 사고방식에 따라 행복을 영위할 수도 있고 불행에 빠질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항상 주변에서 감사한 대상을 찾고 고마움을 느끼면, 하루하루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8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