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이 말이 무슨 뜻이에요 1~2권 세트/노트3권 증정
이비락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승호 저의 『아빠! 이 말이 무슨 뜻이예요?』 를 읽고

이 세상에 가장 아름다운 모습은 ‘아빠 엄마와 자녀과 서로 묻고 대답하며 공부하는 모습이 아닐까?’확신한다. 

자녀가 질문하고 아빠 엄마가 답을 하면 친절하게 답을 해주며 하나라도 더 가르쳐 주려는 모습은 그 누가 보아도 이 세상 가장 아름다운 모습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축적되어진 지식과 체험의 순간들은 영원히 머리에 각인이 되어지면서 자신감으로 자라게 되고, 공부에 대한 능력도 갖춰 더 쉽게 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바로 자라면서 이런 소중한 체험의 시간들을 많이 갖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시간들을 많이 갖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이다. 

그러다보니 학원이나 기타 다른 위탁기관에 의지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진다. 

나는 이 책을 보면서 공부는 자라나는 환경이나 기초 뼈대가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실하게 느꼈다. 나 자신 이미 할아버지가 되어버려 훨씬 지나온 과정이지만 지금이라도 열심히 느끼고 배워서 나의 자녀에게, 나의 주변 사람에게는 꼭 전수해야겠다는 각오를 갖게 만든다. 

그리고 이러한 아주 중요한 기본 원리를 설파해 준 우리 권승호 현직 선생님께 깊은 감사 말씀 드린다. 

공부의 기초는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 즉 ‘독해력’이고, 독해력의 기초는 단어의 뜻을 아는 능력, 즉 ‘어휘력’이라 할 수 있다. 

단어의 정확한 뜻을 알지 못한 채 공부를 잘해보겠다는 것은 맨손으로 물고기를 잡겠다고 바다에 뛰어드는 것이고, 계란으로 바위를 깨뜨리겠다고 덤비는 어리석음이다. 

공부가 힘들고 재미없는 이유, 공부는 많이 하지만 실력이 부족한 이유는 어휘 공부를 하지 않음에 있다는 사실을, 기초 공사가 완벽하지 못하면 튼튼하고 멋진 집을 짓지 못한다는 평범한 진리를 알아야만 한다.

‘간판으로 키우는 단어 실력’이라는 부제처럼, 이 책은 동네를 산책하면서 만나는 간판이나 광고지 등의 실용 단어를 한 자 한 자 풀어서 정확한 뜻을 알려주는 책이다. 

우리가 집에서 밖에 나갈 때마다 흔히 접하게 되는 간판과 안내문에서 만나는 단어 뜻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며 그 글자와 연관된 다른 단어도 아주 친절하게 소개한다.

이와 같이 우리가 지나치기 쉬운 것에서부터 관심과 흥미를 일깨우게 하면서 스스로가 그 이치를 깨달을 수가 있도록 안내하는 자체가 아주 중요하다. 

그리하여 본인이 다른 것에도 얼마든지 응용할 수 있고, 확장시켜갈 수 있으리라 믿기 때문이다. 

역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선생님의 사랑하는 마음을 엿볼 수 있어 매우 좋았다. 

바로 이런 마음으로 부모들이 자녀들과 함께 다니면서 묻고 답하는 가운데 공부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면 단언코 최고 생생한 최고 공부시간을 만들 수 있으리라 확신을 한다. 

예전에 선생님이 학생들 앞에서 일방적으로만 하는 수업이나 부모님이 자녀들에게 훈계만 하는 식의 교육은 이제 통하지 않고, 효과가 없다는 것을 명심했으면 한다. 

가장 좋은 교육은 쌍방이 소통하는 방식이어야 최고 효과가 있다고 한다. 

즉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대답을 하면서 서로 즐겁게 궁금한 것을 함께 배울 수 있다면 최고의 교육방법이 아닐까 생각을 해본다. 

이 책에서와 같이 아이들에게 그 취지를 알려주고 함께 다니면서 질문하게 하고, 부모님께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해주는 방식으로 함께 한다면 자연스럽게 단어의 뜻은 물론 어휘력과 함께 관련어도 공부할 수 있어 든든한 국어 공부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이와 같이 자연스럽게 우리 국어 어휘력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이 책을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