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부건 저의『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를 읽고


최첨단 기술개발의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인데 현대 학문이라 할 수 없는 무려 2500년 전의 사람에 의해 다루어졌던 글들이 여전히 인기리에 회자되면서 익혀지고 있는지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다면 인간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마인드와 자세가 갖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사회가 세상이 아무리 변하고 문명이 발달해도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은 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인간의 기본을 다루었던 공자와 그 제자들의 유가, 노자와 장자의 도가, 한비자의 법가, 묵자의 묵가 등의 제자백가 사상 등 인문고전들이 그 가치를 말해주고 있다. 

인문고전은 긴 설명을 하지 않고도 언어로써 인간의 통찰력을 깨우친다. 

이것이 바로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자 고전이 가지고 있는 힘이다.

인문고전은 현대인의 고민상담소라 할 정도로 생활하면서 필요한 거의 모든 덕목과 자세들에 대해 논하고 있어 이를 교훈으로 삼는다면 충분히 모범적인 삶을 사는데 커다란 좌표가 될 수 있다.

인문고전은 현상을 명확하게 표현할 뿐 아니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답을 제시해주기도 한다. 

‘욜로’, "한 번뿐인 인생 후회하지 않으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고 저자는 주장한다.

“자신의 단점과 일상의 루틴에 갇혀 있다 보면, 삶이 비루해지고 느는 것은 한숨과 두려움뿐이다.” 

안정적인 직장에서 어제와 다름없는 하루를 살아가던 저자는 좀 더 의미 있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를 찾아 방황하던 끝에 고전에서 길을 찾았다. 

“옛 선인들의 삶을 바라보는 방식과 통찰력을 깨쳐서 남보다 먼저 실행에 옮길 수 있다면 일상을 한숨과 함께 허투루 흘려보내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같이 변화할 수 있는 힘을 주기 위해 인문고전에서 100개의 문장을 뽑았다. 

오늘날 사람들이 안고 있는 가장 큰 고민거리는 성공, 인간관계, 자기관리, 그리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다. 

이 4가지 문제와 관련해서 맞닥뜨리기 쉬운 일상의 사례를 들어 고전의 문장으로 명쾌하게 풀어냈다. 

더불어 데일 카네기를 비롯해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알토란 같은 지혜를 인문고전과 연계해서 더욱 확실한 답을 제시한다. 

‘욜로(Yolo)’는 ‘인생은 한 번뿐(You only live once)’이라는 뜻이다. 

그러니 후회 없이 즐기기만 할 것이 아니라,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살아야 한다. 

인문고전의 한 문장이 어제보다 나은 나를 만들어주리라 확신한다. 

2023년 계유년 새해가 열렸다. 

올해는 인문고전에 전하는 100개 문장을 모토로 하는 큰 목표를 세우고, 철저한 시간 관리와 함께 즐겁게 수행해내는 한 번뿐인 인생인 ‘욜로’에 적극 도전해나갔으면 한다.

마음을 다독이고 용기를 주는 100개의 인생 문장들이다. 

여기에 저자가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인문고전의 힘을 알리고 삶을 변화시키는 계기를 주고자 집필에 매진해 어려운 인문고전을 실생활에 접목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자기계발서’로 풀어냈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주도적인 삶의 지표를 찾아 더 당당하고 행복한 인생을 개척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비타민을 매일 지속적으로 섭취하듯 매일 한 문장씩 꼭꼭 씹어 먹어 자기 것으로 만드는 습관을 형성한다면 이 세상 최고 모습일 것이다!

오늘의 피로를 풀어주고, 내일을 살아갈 힘을 주는 인문고전의 진수를 이 책을 통해 맘껏 누릴 수 있기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