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 삶을 바꾸는 사소하지만 강력한 습관
다마모토 쥰이치 지음, 민혜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2월
평점 :
다마모토 쥰이치 저의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를 읽고
“멘탈 강한 사람이 아니라 기분 좋은 사람이 이긴다!”
기분은 얼마든지 나만의 습관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최고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바로 그 기분의 감정으로 생활한다면 바라는 돈도, 좋은 사람도, 뭔가 더 나은 것을 기대하는 운도 끌어당겨볼 수 있는 좋은 기분을 유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생활하는데 있어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다 할 것이다.
물론 사람에 따라 직업이 다르고, 마인드, 가치관, 태도가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울 수도 없지 않은 점도 있겠지만 기본적인 마인드로서의 감정 관리는 필수적인 조건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일에 있어서나 생활하는데 사람의 감정의 발흥은 필수적이다.
원초적으로 발생하는 온갖 감정의 표현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를 적절하게 잘 관리하면서 표현하느냐에 따라서 일의 성과는 물론이고 인간관계 등 모든 문제까지도 해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의 감정을 가장 효과적으로 다스리고, 항상 좋은 기분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 등을 나만의 습관을 만드는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 저자도 원래는 앞만 바라보고 스스로를 몰아붙이는 목표 달성의 화신으로 날마다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기분 따위 생각하지 않고 일에만 몰두하였다.
우연히 독일에서 일하면서 큰 충격을 받게 된다.
자신의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것이 독일인들에게 왕따를 당하면서 새로운 세계관에 눈뜬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이 책,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에서 말하는‘좋은 기분 우선법’을 연구하게 된 계기다.
저자는 이 책에서 주변 환경 때문에 내 기분이 나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면 영원히 기분이 나쁜 채로 살아갈 수밖에 없다고 과감하게 주장한다.
기분은 주어진 환경 때문이라기보다는 그 사람의 생활 루틴이자 오래된 습관이기 때문이다.
만약 그 어떤 안 좋은 일이 생겨도 금방 좋은 기분으로 돌아오는 방법만 스스로 터득하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 저자의 주장에 의하면 이 방법만 알고 있다면 나빴던 운도 좋은 운으로, 안 좋았던 일도 좋은 일로 뒤집을 수 있다.
이 책 속에는 바로 그 방법에 대한 저자만의 이론이 들어 있다.
저자는 기분이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는 것을 깨달은 이후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자기 경영 컨설팅’ 회사를 설립해서 수많은 사람들의 직장 생활과 인생을 컨설팅했다.
그 풍부한 사례와 축적된 노하우가 집약돼 있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평생 참고 노력하며 살았지만 인생이 허무하다고 느끼는 사람,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으려고 악착같이 버티는 사람,
인간관계 때문에 기분이 좋아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 등등
수많은 직장인들이 그의 컨설팅을 받은 후, 새 삶을 살게 되었다고 증언하고 있다.
이 책은 출간 이후 아마존 자기계발 베스트에 올랐으며 지금도 많은 직장인들에게 긍정적인 영감을 주고 있다.
실제 사례가 책에 그대로 실려 있어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기분학적으로 현재 함께 하는 그대로 분위기인 것이다.
바로 이렇게 현재 지금 기분을 충실히 여길 때 최고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이다.
“지금 눈앞에 있는 것에 집중하면 기분은 저절로 좋아진다!”
어떤 일에서도 대응할 수 있는 만능 최고의 문장으로 “감사합니다!”는 너무 특별한 문장이었다.
정말 이 문장은 우리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도록 해야겠다.
언제 어디에서나 먼저 나 자신이 “감사합니다!”한다면 자연스럽게 기분이 업(up)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이밖에도
“나는 행복해! ,
내 기분은 내가 정한다!
기분 좋은 사람이 이긴다!
기분은 습관이다!
기분은 과학이다!
기분은 인생이다!”너무 좋다.
꼭 새겨 나의 것으로 만들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