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문장력 - 매일 쓰는 말과 글을 센스 있게 만드는 법
김선영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선영 저의『어른의 문장력』을 읽고

오늘도 우리는 매일 말과 글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그 말과 글을 얼마나 잘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는 미지수다. 

아마도 나 자신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말과 글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남에게 호감가게 하고 있는가?' 물어본다면 글쎄 시원찮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결코 혼자 살 수 없는 세상이다. 

서로 관계를 맺고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서는 일정한 역할을 담당하면서 자기만의 위치에서 당당하게 일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매일 쓰는 말과 글을 센스 있게 만드는 어른의 문장력이 절대 필요한 것이다.

일정한 성과를 얻어내야 하고, 많은 서로의 관계를 만들어야 하고, 자신만의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똑똑한 한 줄의 문장력은 절대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거의 현대의 모든 사람들이 매일 매일 사용하는 카톡 대화, 기획서 작성, 서평, 메일, SNS 활동... 일상의 문장들을 깔끔하고 호감가게 쓰는 작은 법칙들을 숙지하고 꾸준히 연습할 필요가 있다.

역시 글은 달리 자기 것으로 만드는 특별한 방법은 없다.

오직 끈기를 갖고 매일매일 써보는 자기만의 시간 즉, 을 

자기 습관으로 만들어 자동적으로 쓰기의 반복을 통해 자기화하는 일이다.

바로 이러할 때 필요한 것이 일정한 길잡이 안내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아주 소중하다. 

저자는 무려 13년간 교양 프로그램 방송작가로 글을 썼고, 웹 콘텐츠, 온라인 쇼핑몰, 기업 웹진 작가로도 일했다. 현재는 그동안 쌓아온 읽고 쓰는 노하우를 아낌없이 쏟아내며 글쓰기 코치로 활약 중이다. 

바로 이런 작가가 가장 실질적인 가장 피부로 와 닿는 실용적인 글을 쓰는데 도움을 주는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생활에서 예술은 갈수록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예술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술의 가치와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는데 문학작품 속 아름다운 묘사와 뮤지컬에 몰입하게 된다. 

잘 짜인 작가의 글과 멜로디, 형상들이 많은 사람들을 매혹시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누구나 한 번 사는 인생이 이런 문학 작품과 뮤지컬 등과 예술적으로 조우하기를 소원하고 있다. 

바로 이런 인생이 예술이 되는 멋진 삶이 되는데 어른의 문장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는 가장 기본 중의 기본, 우리 생존에 필요한 문장들이다. 

이 문장들은 아름다운 문장들이 결코 아니다. 

명쾌하게 소통할 수 있으면 된다. 

쉽게 이야기 하면 내 머릿속 생각을 타인의 머릿속에 온전하게 옮겨주면 되는 것이다.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면 좋겠다.

저자가 강조하듯이 우리 인생이 예술이 되게 하려면 바로 ‘어른의 문장력’이라는 소통 안전성이 먼저 확보되도록 했으면 좋겠다. 

어른의 문장은 삶이 예술로 이어지는 길목 어딘가에 있기 때문이다.

비록 나이는 들어가는 후반에 이르렀지만 책을 좋아하고, 뭔가 조금씩이라도 매일 한 편의 글을 써보려 노력하는 나 자신에게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사소한 문장 하나가 일과 관계를 좌우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더욱 이 책을 특별하게 사랑할 수밖에 없었다.

내가 쓰는 문장력을 2%만 끌어올려도 내 삶이 확 달라질 수 있다면 

이 책은 훌륭한 나의 멘토가 될 수 있다고 확실하게 믿는다.

“매일 쓰는 말과 글이 내 삶을 만든다.” 

“서로 얼굴을 모르는 오픈 채팅방에서 상대방의 첫인상은 단 세 문장으로 결정된다. 

어떤 문장을 짓는 사람과 함께 대화하고 싶은가. 누구와 함께 일하고 싶은가. 

문장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성격이 좋아 보이거나 능력이 더 뛰어나 보이기도 한다. 

글투와 말투는 그 사람의 자존감과 세상을 보는 시각을 드러낸다.”(63p)

어른의 문장은 이와 같이 매사에 긍정적이다. 

바로 나를 아끼는 마음이고 이것이 긍정적인 첫인상으로 사람과의 관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모든 사람에게 일독을 강력하게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