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서정재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정재 저의『중학 국어 만점공부법』을 읽고

국어의 중요성이라면 무엇이라 말할까?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중고등학교에서 가장 핵심적인 교과 위치에 있으면서 중학 내신뿐만 아니라 고등 내신과 수능에 가장 중요 영향력을 끼치는 교과이다. 

우리 같은 사회인에게는 평생교육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독서생활화 운동과 글쓰기 및 책 만들기 운동에 부응하여 국어의 능력들이 적극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어의 능력 향상은 그냥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기에 평소 관심을 갖고서 기초부터 공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물론 대부분 일정한 절차와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해 기본적인 공부를 하였다 하더라도 그 시기가 오래되다 보니 솔직히 기억 밖으로 사라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국어공부를 한다는 자체가 그렇게 쉽지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그렇게 도전한다는 자체를 용기 갖기가 어렵다. 

특히 나같이 나이가 많이 든 경우에는 더더구나 생각뿐이지 막상 어떤 책으로 국어 공부를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해나가야 할지 막막할 수가 있는 것이다. 

바로 이런 학생들에게는 물론이고 우리 같은 일반인들에게도 국어공부를 기본부터 완벽하게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책이 있어 너무너무 좋았다. 

저자는 중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는 현직 교사이다.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국어 공부를 잘하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고민할 수밖에 없었다. 

그 답을 교육과정에서 찾았다.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에는 다섯 가지 영역인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문법 영역에서 찾고 있다. 

각 영역에는 학생들이 반드시 학습해야 할 성취기준이 존재한다. 

이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공부를 해야 중학 국어부터 고등 국어까지 이어지는 국어 공부의 맥을 짚을 수 있다.

이 책은 교육과정에 따라 5개의 파트로 나뉘어 다루면서 각 파트 영역별로 구체적 설명 및 활용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국어 공부가 어려운 사람도 쉽게 읽을 수 있는 국어 입문서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국어 공부를 어려워하는 학생도 쉽게 읽을 수 있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각 영역에 들어갈 때마다 중학교 교육과정과 공부 방향에 대해 설명해준다. 

그리고 개념에 대한 설명을 딱딱하게 전달하는 게 아니라, 선생님이 바로 옆에서 이야기해 주듯 쉽게 전달한다. 

궁금증을 이끌어낼 수 있는 키워드를 제시하고, 설명에 앞서 키워드를 간단히 소개한다. 

그런 다음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으로 들어간다. 

마지막으로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다시 정리하면서 읽는 이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이렇게 선생님이 풀어가는 국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국어 실력이 한층 성장하게 될 것이다.

결국 국어 공부는 가장 기본이 중요하다. 

그 기본 출발이 바로 중학 국어인 것이다. 

중학 국어를 확실하게 아우르는 다섯 가지 영역인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한 만점공부법을 익힌다면 고등국어까지 아우를 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국어도 어려운 과목이 아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만점공부법에 충실하면 얼마든지 중학 내신뿐만 아니라 고등 내신과 수능까지도 준비할 수 있는 멀리 보는 공부법까지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읽으면서 내내 떠오르는 것은 다른 책에서 볼 수 없는 저자인 선생님 의 학교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학생들을 사랑하는 친근한 어투의 정겨움이다. 

그래서 더더욱 국어를 사랑할 수밖에 없게끔 만든다. 

국어를 사랑하게끔 만든다. 

열심히 책을 읽으면서 좋은 글을 써나가리라 다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