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업데이트할 시간입니다 - 흔들리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당신에게
남궁원 지음 / 모모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궁원 저의 『마음을 업데이트 할 시간입니다』 를 읽고

우리의 마음은 얼마나 넓고 크고 많고 깊고 복잡할까? 

가끔 생각해보지만 알 수가 없는 미스테리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다. 

그 만큼 무한하다고 하면 이상한 것이 아니라 극히 정상적인 모습이지 않을까? 

그렇다면 살아가면서 당연히 겪는 마음 적으로 불안과 걱정을 안고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합당한 처방전이 있을까? 생각해본다. 

또한 사람마다 타고난 개성과 처한 상황과 환경이 다른 상황에서 맞는 불안과 걱정에 대한 해결책도 명확한 정형화된 해결책이 있기보다는 각자 본인 스스로가 자신에 맞는 선택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거기까지 가기 위해서는 일정한 과정을 거치는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런 자신의 투자 없이 그냥 얻어지는 것은 이 세상에 없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할 때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가만히 있어 고민만 해서는 되지 않는다. 

스스로 움직여야 한다. 

밖으로 뛰쳐 나가 활동을 통해 안목을 넓히면서 자신의 경우를 대비해보면서 얻어내야 한다. 

그러면서 방법을 찾아내면 좋다. 

친구를 통해서, 아니면 모임이나 그룹 활동을 통해서 적극 참여하여 자신을 바꿔가는 시도를 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이와 같은 좋은 ‘마음 처방전’의 멋진 책 선물을 통해서다. 

도서관을 방문해도 좋고, 아니면 일부러 시간을 내어 서점을 찾아도 좋다. 

차분하게 자신과 관련된 코너를 찾아가 관련된 책을 꼽아 필요한 부분을 발췌 읽으면서 정독하는 잠깐의 시간은 너무너무 멋지게 자신에게 확실한 치료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내 마음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내 의지에 의해서 치유도 가능할 수 있다는 확신이 중요한 것이다. 

이 책은 『가만히 있어도 괜찮다 말해주길』의 저자 남궁원의 두 번째 힐링 에세이 집이다. 

저자는 어릴 적부터 시인이신 외할아버지로부터 책읽기와 글쓰기를 접해왔으며, 학창시절에는 친구들에게 연애편지를 대신 써주며, 글로써 위로해주는 등 남을 위해 마음을 주는 활동을 해왔다. 

특히 작가로서 글을 쓰면서부터는 글로써 마음의 위로와 함께 든든한 힘이 되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오고 있다. 따라서 저자의 글을 보면 많은 위로와 함께 힘을 얻을 수가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특히 주변에 가까운 친구들이나 이웃이 “흔들리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당신이나 이웃들에게 해주고픈 말이 있어.”라고 하면서 어지러운 생각으로 쉽게 잠들지 못하는 밤이나 내 마음이 조금 더 단단해질 수 있다면 좋을 텐데...하며 고민하곤 한다. 

‘나만 힘든 게 아닌데….’라는 생각으로 누구에게 속 시원히 터놓을 수도, 그저 가슴속에 묻어놓을 수만도 없는 흔들리는 마음이 있다. 

그 흔들리는 마음으로 오늘도 나름 열심히 살아가는 당신 아니 우리 모두에게 해주고픈 말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그런 당신에게 온전한 편안함을, 위로와 공감을 주고 싶다고 저자는 말한다. 

당신의 마음을 업데이트해 주고 싶다고 말한다.

사람에게는 수많은 생각들을 갖고 있으면서 가끔은 뚜렷해 부담스러운 상황들도 발생하지만 이를 다 감수하면서 존재해줘 고맙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업데이트된 마음으로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저자는 이 책을 읽어줄 누군가를 생각하면서 단 한 줄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한 글자 한 글자 정성들여 새겼다고 한다.

마음의 정성이 글자에 새겼으니 막강한 힘이 들어있고, 결국 업데이트된 마음글자는 반드시 커다란 효과로 보답하리라 확신을 한다.

자신의 마음을 업데이트하는 시간을 통해 새롭게 도전하는 승자의 길로 힘차게 나아가기를 적극 성원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