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어떻게 살래 - 인공지능에 그리는 인간의 무늬 한국인 이야기
이어령 지음 / 파람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어령 저의 『너 어떻게 살래』 를 읽고

개인적으로 이어령 교수님의 혜택을 많이 보고 있다.

김지수 인터스텔라와 라스트 인터뷰를 책으로 엮은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에 대한 책을 읽고 쓴 서평 블로그를 보기 위해 현재 9천 48명이 방문해주셨기 때문이다.

이 덕분에 블로그에 대한 중요성과 아울러 이후 이어령 교수님의 저작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읽게 된 것이다.

특히 저자만의 독특한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전개되는 한국인 이야기 시리즈는 최고 우리 지성다운 창조 아이콘의 대명사라 할 수 있다.

저자는 1962년에 출간, 60년간 한 번의 절판 없이 서점의 점두를 점해 온 명저 『흙 속에 바람 속에』가 시작이라면, ‘한국인 이야기’는 그 끝맺음이라 할 수 있다.

저자가 이 시리즈의 집필을 시작한 것은 77세 때였다고 한다.

암 투병 속에서 10년만인 2020년 시리즈의 첫째 권인 한국인의 ‘출생의 비밀’과 그 의미를 밝힌 『너 어디에서 왔니』를 출간했고, 그 이후로도 수술과 입원 치료를 반복하며 주변의 걱정과 만류에도 마지막 순간까지 집필을 꿋꿋이 이어왔다.

그야말로 ‘시대의 지성’의 최후의 역작, 마지막 혼이 새겨진 책이다.

그 두 번째 책인 『너 누구니』에서는 우리의 가장 오래된 미래, “젓가락” 그 안에 담긴 한국인의 유전자 암호를 해독하고, 세계와 미래로 나가는 거대한 문명론을 탐사하고 있다.

저자 자신이 ‘백조의 곡’으로 여겼던, ‘한국인 이야기’ 시리즈의 두 번째 책으로 저자 사후에 출간되는 첫 번째 유작이기도 하다.

아쉽게도 더 훌륭한 작품을 많이 창작할 수 있는데에도 불구하고 저 세상으로 가셔 너무 아쉬움이 크다.

하지만 사후지만 지병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노력하고 준비했던 작품들이 지속적으로 출간되고, 앞으로 출간 예정되어 있다니 기대가 된다.

이번 발간된 한국인의 문화유전자와 민족적 정체성에 관한 이야기로 사후에 출간되는 유작으로 ‘한국인 이야기’시리즈 세 번째 책이다.

창조의 아이콘 대명사로 불리 우는 이어령이 펼치는 인공지능(AI) 유니버스! ‘AI 포비아’를 ‘AI 필리아’로 바꾸는 마법의 언어 인공지능과 한국의 미래 비전을 통찰하는 지성의 힘을 책 전면에서 실제 느낄 수가 있다.

역시 저자는 이미 60대부터 ‘산업화는 늦었지만 정보화는 앞서가자’는 슬로건을 내걸며 IT 강국의 정신적 기반을 다진 선각자였고, 70대에는 과학과 인문의 세계를 통섭하는 ‘디지로그 선언’으로 우리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던 진정한 프런티어였다.

또한 우리의 IT 기술을 이용해 새 밀레니엄의 첫새벽에 즈믄둥이의 출생을 전 세계에 생중계하고, 평창의 상공에 드론을 띄워 오륜기를 그리던 초유의 하이테크 연출가이자, 최신 디지털 장비라면 가장 먼저 사용해보는 ‘얼리어댑터’, 여러 IT 기업에 조언을 아끼지 않던 멘토이기도 했던 대한민국 최고의 앞서가는 어른이셨다.

바로 이런 저자가 내리는 인공지능(AI) 시대에 우리 한국인이 어떻게 해야 할지 진단하고 있다.

역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탄생에서 죽음에 이르는 끝없는 생명과 문화의 순환을 조감하며, 그 시간과 공간의 너울에서 낯설고도 친근한 이야기들을 스스럼없이 건져내며 우리에게 전한다.

‘알파고 쇼크’를 통해 우리 한국에서 알파고 인공로봇에 의해 이세돌이 바둑에서 진 것에 대해 ‘충격을 먹고 사는 민족’ 한국인들에게 AI를 이야기하기에 더없이 적절한 기회임을 직감했던 것이다.

AI인공지능 로봇을 서양의 기계론적 세계관으로 보면서 이에 반해 우리를‘인간과 인공 사이’의 고차원방정식을 한국인 특유의 생명 의식과 동양의 인(仁)사상, 그리고 그것을 제일 잘 체현하는 한국인들에게서 해법을 도출해낸다.

앞으로 세계는 인공지능(AI)이 생활 속으로 들어와 함께 공존하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서야 할 처지라면 우리 한국이 그 역할을 해야하고 책임을 맡아야 한다.

그 책임의 중심에 바로 젊은이들이 활짝 깨어나야만 한다.

새로운 세기를 대비할 수 있는 우리 한국인의 강력한 미래를 위한 최고의 정신력 향상을 위한 책으로 강력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