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의 세계 - 뇌과학자가 전하는 가장 단순한 운동의 경이로움
셰인 오마라 지음, 구희성 옮김 / 미래의창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인 오마라 저의 『걷기의 세계』 를 읽고

“활력 인생, 건강 100세”는 나 자신 포함 모든 사람이 추구하는 최고 목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거의 모든 사람이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하는 일에서 즐겁게 최고 꿈을 이뤄낼 수 있다면 최고 인생 멋진 인생 모습이라 박수를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관건은 건강한 바탕이다.

건강이 뒷받침되지 않은 성공이란 절대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가장 아쉬운 일은 주변에 건강 때문에 이른 나이에 저 세상에 가버린 경우를 보았을 때 너무 황당함에 애석함을 금치 못함을 어찌할 바 몰랐던 경우였다.

결국 건강 포함 자신의 인생은 자신만이 만들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만 한다.

개인적으로 나 자신이 든든했을 때 가정에서 나아가 직장에서, 사회에서 자신의 능력을 얼마든지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대비해야 한다.

건강한 나 자신을 만드는 근본은 결국 나 스스로 만들어야만 한다.

절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건강을 위한 실천을 나만의 기본자세 습관으로 만들면 된다.

기본자세 습관을 매일매일 실천해 나간다면 그것이 결국 나의 것으로 되는 것이고, 건강한 나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우리 인간에게 있어 가장 단순한 운동으로 처방하고 있는 것은 바로 ‘걷기’이다.

걷는다는 것은 우리가 매일매일 자연스럽게 행하고 있는 가장 단순하게 행하고 있는 보통 움직임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단순한 움직임인 걷기의 세계 속에 경이로움의 세계가 들어있다는 것이다.

움직일 때마다 바로 우리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머리의 뇌가 함께 작동하면서 우리를 깨우치고 있다고 저자는 이 책에서 설명한다.

가만히 있으면 잠자고 있을 뇌를, 서서히 걸음으로써 뇌를 깨우게 만들게 하는 활동을 하게 하여 우리 몸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걷기만으로도 자동 가장 근본적인 운동을 가능케 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걷는 것 자체를 조금 무시하고 소홀하게 취급해왔다고 한다면 과감하게 방향전환을 하여 바로 걷기부터 확실하게 도전하였으면 한다.

특히나 이 책은 그냥 하는 걷기에 대해 특히 진화적 기원부터 최첨단 연구에서 나온 새로운 발견까지 모든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뇌 과학 박사이자 유튜브 [장동선의 궁금한 뇌] 운영자 ‘장동선’ 추천도서이기도 하다.

가장 진화적인 운동을 바라보는 뇌 과학자의 시선을 엿볼 수 있어 더 새롭게 걷기에 대해 다가설 수 있다는 점이 너무나 좋았다.

수많은 작가와 예술가들이 예찬한 걷기에 대한 글들도 대할 수 있어 너무너무 새로왔다.

나 자신도 이제 인생 후반부에 접어들었다.

70의 나이에 이르고 있어 건강관리에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쉽게 접하면서 실천하고 있는 것이 바로 걷기를 통한 산책이다.

약 한 시간정도 아파트 주변 산책로를 비롯하여 주거지에서 가까운 인근 야산 지역 산책로를 따라 걷기 활동을 하는 것이다.

특별한 부담과 준비 없이 여유를 갖고서 주변의 나무들과 흙 등을 대하면서 좋은 공기를 마시면서 걸으면서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은 나 자신을 더 향상시킬 수 있는 가치를 높이는 시간이다.

특히 중간의 휴식 시간에 잠시 체력기구를 이용한 체력단련 시간을 갖고, 가지고 간 시집 등으로 독서 등 사색시간도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걷기’는 단순한 운동 자체 이상의 뇌의 활성화를 할 수 있는 경이로움을 갖게 해줄 수 있다는 저자의 충고를 진리로 삼아 적극 활용해 나가리라 다짐하면서 나의 후반기 시간의 건강의 최고 지침으로 삼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