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을 부르는 공감 대화법 - 최고 스타강사의 상대를 사로잡는 말하기 비법_공략편
장신웨 지음, 하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신웨 저의 『기적을 부르는 공감대화법』 을 읽고.

우리는 생활하면서 관계 속에서 어우러져 살아가야만 하는 사회적 동물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연히 서로 간의 주고받는 말하기의 대화가 관계 설정에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말하기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말을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역시 뭔가 다르다는 점을 느끼면서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가진 적이 많았다.

하지만 이를 실천으로 옮기기란 솔직히 쉽지가 않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자신의 성격하고도 맞물리는 것이 아닌가 할 정도로 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

솔직히 나 개인적으로 숫기가 없고 원체 내성적이다 보니 잘 어울리지 못한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어떤 자리에서든지 먼저 말하기의 물꼬를 트지 못하고 거의 기다리거나 아니면 재미없이 순응만 하는 스타일이다.

한마디로 상대와의 좋은 대화를 하는데 있어서 전혀 쑥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나 자신의 문제가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나 자신이기에 이를 고쳐야겠다는 희망을 갖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를 행동으로 보여주고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곳을 만들기는 쉽지가 않다.

아무리 생각으로만 바꾸고 싶은 것하고 실제 대화현장에서 직접 해보는 것하고는 확연히 다르게 와 닿기 때문이다.

이 책은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의 말하기 전담 강사인 저자가 공개한 비법들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중국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들이 앞 다투어 초빙하려는 말하기 분야의 독보적인 존재다.

국제 항공사와 금융 기업, 레노버 그리고 중국의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를 포함한 300개 이상의 기업에서 1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말하기 훈련을 진행했다.

바이두가 벌어들인 연간 수천억 위안의 매출은 그녀의 놀라운 말하기 훈련을 받은 영업과 상담 인력의 덕이라는 찬사까지 들을 정도다.

그녀가 정리한 말하기 관련 이론과 방법, 여러 가지 훈련법은 이후에도 바이두에서 전면적으로 시행, 적용되었으며 실제로 놀라운 효과를 가져왔다.

이 책은 그녀의 말하기 비법을 총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화 상대방과의 거리를 어떻게 좁힐 수 있는지, 성격 유형별 대화 기술, 간결하면서도 의미 있게 전달하는 방법,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상대방이 알아듣게 말하는 법 등을 구체적이고 세세하게 알려준다.

읽다 보면 자신이 언어의 마술사가 되어가는 듯한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된다.

14가지 전략마다 흥미로운 사례를 소개하며 독자의 이해를 돕고, 끝날 때마다 실전 연습 노트를 구성해 자신에게 바로 적용해볼 수도 있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뜻밖의 사람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기회를 만나기도 한다.

저자는 말을 잘하는 사람에게 왜 행운이 따라오는지를 알려준다.

자신의 운명을 원하는 방향으로 용기 있게 끌고 가려는 사람은 우선 말하기부터 배워야 한다.

대인관계에서든 직장 내에서든 불편하고 꽉 막힌 소통으로 괴로운 사람들에게 무엇이 문제인지,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속 시원한 깨달음을 줄 것이다.

생생한 사례, 공식으로 정리한 소통의 기술들을 배우고 익히게 될 것이다.바로 이것이다.

말하기는 마음을 돌리려고 하는 것보다는 마음을 울리는 대화를 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진정한 대화의 목적이라는 말이 마음으로 와 닿는다.

그리고 대화할 때 ‘기운’을 바꾸는 세 가지 비결로 ‘미소’와 ‘자세’와 ‘눈빛’을 들고 있다.

살짝 웃는 모습, 자신감 넘치는 자세, 따뜻한 눈빛의 세 가지 모두가 전염성이 있고, 먼저 함으로써 주변 사람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질 것이고, 나의 기운도 긍정적인 에너지로 채워진다는 것이다.

너무나 마음으로 와 닿는 것으로서 꼭 새겨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 적극적으로 활용하리라 다짐하였다.

이와 같이 우선 이 좋은 책만으로도 기적을 부르는 공감대화법에 참여할 수 있어 너무너무 행복한 시간이 되었다.

반복하여 나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부지런히 노력하도록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