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 협동 수업이 답이다 - 배움의 출발 디지털 리터러시
이수진.보스탄 하야트 지음 / 비비투(VIVI2)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수진 외1 저의 『미래교육 협동수업이 답이다』 를 읽고

이 시간에도 교육현장에서 열심히 우리 학생들과 함께 더 나은 교육을 위해 열과 정성을 다하고 계실 모든 선생님들께 깊은 존경과 함께 큰 박수를 보낸다.

특히나 코로나 19 바이러스 유포와 확산으로 인하여 우리 사회에 끼친 여파 특히 교육 현장에 불어 닥친 원격 수업까지 실시할 정도였으니 말이다.

최근 신학기부터는 간신히 전면 등교로 가닥이 잡혀 학기가 출발하였지만 아직 불안한 여지가 사라진 것은 아닌 것 같다.

약 2년 동안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원격수업에 대한 많은 연구와 공부를 통해 나름의 준비와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장 수업에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으리라는 확신을 하고 있다.

솔직히 교직에 근무했던 사람으로서 예전 교단에서 수업에 나름 열심히 뛰었던 시간을 돌이켜본다.

한 교실에 50여명에 가까운 많은 학생들이었다.

이 학생들에게 ‘학생중심의 수업’을 하기라기보다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끌어가는 ‘교사중심의 수업’을 할 수밖에 없었다.

문답을 통해 확인하고, 조별로 나눠서 학습하게 하는 등의 학습을 거의 해보지 못하고, 나 자신이 하나에서 열까지 시키고 확인하는 교사주도형이었다.

그러다보니 솔직히 학생과의 인간적인 정이나 상호작용 면에서 거리감이 좁혀질 수 없는 문제점이 없지 않았나 하고 많이 반성해본다.

그 후 교육현장은 빠른 사회변화와 함께 엄청난 학생중심의 교육으로 변화 발전되고 있음을 알고 있다.

특히나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 일원이 되어 참여하기 때문에 보다 나은 환경조성에 노력하고 있어 기대가 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의 참여자인 우리 교사의 자세이다.

교사로서는 현재에 안주해서는 절대 안 된다.

역시 미래 교육을 확실하게 대비하는 지혜를 갖추어 놓는다면 더 당당할 수 있다는 점이다.

비록 코로나 팬데믹이 전 사회적으로 비극적 인 결과였지만 교육현장에는 오히려 혁신의 기회로 삼아 온라인 비대면 교육을 통한 협동수업 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었다.

어차피 지금 세상은 디지털 세상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연히 앞으로 방향은 당연히 온라인 교육이 더욱 더 강화될 것이며, 비대면 교육 활동 안에서 능동적인 상호 작용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해야 할 것이다.

카자흐스탄 키맵 대학교 명강의 교수상 수상자이자 ‘상호 작용’을 연구한 이수진 교수는 미래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협동 수업’이라고 제안하면서 이를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협동 수업의 이론과 실제를 이 책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배움과 가르침 사이에서 자유롭게 적응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 학습법에 이르기까지 학생과 교사, 학부모와의 상호작용이 무엇보다 필요한 지금 친밀한 공감과 소통을 말하는 수업 설계는 물론 도구 활용법은 물론 다양한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책에는 소통창구로서 효과적인 디지털 리터러시로서 온라인 수업 팔방미인 니어팟, 학생 참여를 높이는 멘티미터, 포스트잇 게시판 패들렛 활용하기, 자유로운 화상 앱 플립그리드, 학생 중심 형성평가’ 학생들과 상호 작용 촉진하는 줌 대화창 정보도 유용하고, 특히 '학생 참여를 독려하는 교사의 말, 말'을 인상적으로 볼 수 있었다.

'학생들이 주도하는 온라인 협업 활동'이 왜 중요하고 상호 관계와 상호작용 카훗&퀴즐렛, 이메일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상호 작용 촉진하는 줌 대화창이 유용하였다.

잼보드로 그룹 활동 구성하기, 온라인 역할극, 구글 문서로 구현하는 협업 활동 5가지, 구글 슬라이드로 발표 자료 만들기, 온라인 토론과 디베이트 참여하기 등도 유용하였다.

특히 셀프 모니터링 능력에서는 교사 수업 진단에 있어 수업 촬영과 감사일기 쓰기에 대한 내용도 꼭 필요하다 싶었다.

미래교육에 대한 전망과 협동수업의 미래까지도 꼼꼼하고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었던 것 같아서 큰 의미를 부여해본다.

교육현장을 떠난 지 벌써 7년째가 되다 보니 많이 그립기도 하지만 지금 후배교사들이 부럽기도 하다.

왜냐하면 이런 좋은 자료들이 뒷받침되어 얼마든지 수업자료나 교육 자료로 적극 활용할 수 있으니 말이다.

예전 내가 근무할 때는 솔직히 이런 자료 구하기가 쉽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고 일일이 직접 만들고 수업하였기 때문이다.

미래 교육 협동 수업의 이론에서 학습법에 이르기까지 이 책을 좋은 가이드로 삼아 미래 교육의 선도자로서 최고 교사 파이팅 강력한 응원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