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손글씨 - 나만의 글씨로 담는 나만의 시간 퇴근 후 시리즈 16
김희경(손끝캘리) 지음 / 리얼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희경 저의 『퇴근 후, 손글씨』 를 읽고

손으로 쓴 글씨가 소중하다는 사실은 평소에 잘 느끼지 못하다가 가끔 전해오는 감사 인사에 물씬 느낌을 받고는 나 자신이 뭉클할 때가 있다.

그것은 요즘 얼마나 이쁘고 화려한 글씨체들이 많은가?

하지만 내가 써서 매일 아침 보내주는 캘리그라피 글씨 문안 인사 메시지에 고마움과 함께 감사 선물을 보내주면서 ‘건강 당부’부탁을 할 때이다.

내가 건강을 해야만 그 손글씨 메시지 글을 계속 받고 싶어 귀한 건강관련 선물을 보낸다는 것이다.

이럴 때 진정으로 손글씨의 소중함을 확인하면서 오늘도 계속 행하면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글씨를 잘 쓰고 한 것은 아니었다.

또 쓰기 위해 학원을 다니고 한 것도 아니었다.

계기가 주어져 무작정 시작한 것이다.

우리 사람에게는 그만큼 무한 능력이 내부에 숨어 있다고 믿는다.

또 글씨는 잘 쓰고 못쓰고 기준도 없다.

개성이고 독특함이다.

자기만의 독특함에서 써나가면서 조금씩 바꿔가면서 수정하면 얼마든지 더 멋진 자기만의 글씨체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고 무서운 악필도 글씨 쓰기를 좋아하는 사람도 아주 쉽고 재미있게 시작할 수 있는 예쁜 손글씨 쓰기 안내 책을 참조한다면 천군만마를 얻는 격이 될 것이다.

저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센스 있고 예쁜 손글씨로 인스타그램 팔로워 2만 6천의 캘리그라피 인플루언서다.

작가가 운영하는 연남동 공방과 각종 온/오프라인 클래스에서 다년간 진행해온 손글씨 수업을 바탕으로 글씨 쓰기가 어려운 사람도, 예쁜 글씨 쓰기를 좋아하는 사람도 모두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작가의 첫 번째 책이다.

따라서 글씨에 관심만 있다면 그 누구라도 작가가 유도하는 대로 그저 열심히 따라 쓰기 하면서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면 되는 것이다.

나 자신이 좋아하는 말이 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다!”

비록 나이가 칠십이 다 되어 가지만 아직도 살아갈 날이 한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 시작해도 절대 늦지 않다는 말이다.

지금부터라도 나의 글씨 얼마든지 조금씩이라도 쓰기 시작하면 아니 형체를 조금이라도 변형시켜갈 수 있다면 ‘나만의 형체로 바꿀 수 있는 자신감이다.’

바로 이런 마음만 갖고 임할 수 있다면 자신의 글씨를 만드는 것은 아주 쉽다.

이제 더 이상 손글씨 쓸 때 부담감을 느끼지 않고 바로 이 손글씨 책으로 시작했으면 한다.

사람은 결국 연습의 동물이다.

나만의 손글씨를 만들고 싶거나 바꾸고 싶다면 가차 없이 바로 시작을 해야만 한다.

처음 출발은 절대 어색하면서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그래도 써야만 한다.

한번, 두 번, 세 번 반복하면 늘게 된다.

글씨는 그렇게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진다.

바로 연습이다. 부지런하게 쓰다 보면 나 자신도 모르게 나만의 글씨체로 굳어지게 된다.

그렇게 하여 나만의 독특한 글씨체로 탄생할 수 있다.

바로 이 책에는 간단한 셀프 체크 리스트를 통해 기본 ‘곡선체’와 ‘직선체’ 중 나의 글씨체와 비슷한 서체부터 쉽게 시작할 수 있고, 문장 쓰기, 가독성을 높이면서 보기 좋게 문장을 배치하고 정렬하는 방법까지 풍성한 따라 쓰기 페이지를 통해 차근차근 익힐 수 있다.

마지막에는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별 예시 도안과 샘플 사진도 넉넉하게 수록하여 활용도도 높였다.

글씨를 쓸 때는 솔직히 나의 정성을 담을 수밖에 없다.

나의 생각과 마음을 오롯이 담는 그릇이라 할 수 있다.

그러기에 나 자신을 대표하는 얼굴이라 생각한다면 새해를 시작하는 요즈음에 새로운 생각과 깨끗한 마음을 자신만의 손글씨를 만드는 작업에 멋진 도전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것도 퇴근 후 잠깐의 시간을 내서 할 수 있다면 더 큰 행복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