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루기 힘든 아이 문제는 따로 있다 - 산만한 내 아이에게 필요한 실천적 인지 기능 트레이닝
미야구치 코지 지음, 이광호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야구치 코지 저의 『다루기 힘든 아이 문제는 따로 있다』 를 읽고

요즘 아직 돐도 채 되지 않은 외손자들 재롱떠는 모습에 미소가 저절로 나오는가 하면 순간의 방심으로 어떻게 아무 생각 없이 마구 잡이 움직임에 가슴이 철렁거리기도 한다.

하루하루 시간이 지나면서 나름 손동작을 하고, 기고, 서고 등등 하나하나 터득해나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재미도 아주 솔솔하다.

하지만 그러는 과정에서 넘어지고 찌고 깨지고 난리가 난다.

이러면서 성장해가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와 같이 우리 아이들은 이러한 과정들을 수도 없이 거치면서 우뚝하게 성장해가는 것이라 생각할 때 대단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한 아이가 성장하는 데에는 진정 아무런 문제없이 커갈 수는 없으리라고 본다.

어느 아이라 할지라도 일정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씩이라도 부모나 집안 어른들의 마음에 들지 않는 면이 있게 마련이다.

가장 관심을 보이는 학습에 집중을 못한다던지, 친구들이나 대인관계 혹은 부모와 관계가 원활하지 못하다든지, 아니면 신체적 능력이 조금 못 미친다든지 하는 것들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문제들은 아이가 자라나면서 자연스레 좋아지고, 스스로 깨우쳐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우리 인간은 위대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런데 아쉽게도 그렇지 못한 경우도 의외로 많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미처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일이어서 아주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모두가 심각하게 받아들이면서 관심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리라 판단한다.

그런 의미에서도 이 책은 중요하다.

저자는 일본 신경정신과 의사로 활동하면서 특히 소년원에서 활동하면서 많은 청소년을 상담했던 미야구치 코지씨가 지은 책이다.

물론 소년원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근무했기 때문에 문제 있는 아이들을 많이 볼 수 있었지만, 우리 주변에도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분명히 존재한다.

저자가 이 책에서는 다루기 힘들고 서투른 아이들의 특징과 이런 아이들이 정상적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다루기 힘든 아이들의 경우 인지능력, 대인관계능력, 신체능력 중 하나 이상에서 서투름이 발생한다.

이 세 가지 능력은 살아가는 데 기본이 되는 능력이다.

한 부분이라도 결여되면 모든 면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고 생활하기가 힘들어진다.

이런 서투름은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질 수 있지만, 이로 인해 서투른 아이들이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한 채 어른이 되면, 사회생활이 곤란해져 범죄 등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는 것을 실제 사례를 통해 밝히고 있다.

바로 이런 아이들을 위한 인지능력 향상 트레이닝, 대인관계 능력 향상 트레이닝, 신체능력 향상 트레이닝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120회 분량으로 3개월간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체계적인 프로그램에 따라서 실천해 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든든한 어른의 존재다.

부모가 그 중심에 있어야 하며, 사회에서도 아이에게 안심의 토대가 되는 어른이 있어야 하고, 아이와 함께 하는 '반주자'가 되어야 한다.

이런 안심의 토대와 반주자를 얻은 아이는 어렵고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감정 조절이 안 되고, 또래와 잘 지내지 못하고, 산만한 아이를 위한 각종 트레이닝 방법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이들을 이해하고, 개개인의 역량을 발휘되도록 돕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살아가는 3개의 고리인 아이의 개성 인정(본인의 특성 존중)과 아이들이 안심할 수 있는 존재(지지해주는 존재), 아이들 스스로 다양한 것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본인의 안전한 환경)을 이어주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아이들이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어른들은 이 점을 분명 명심해야만 한다.

아이들이 감정 조절이 안 되고, 또래와 잘 지내지 못하고 등등 왜 잘 적응하지 못하고 생활하기 힘들어 할까?

특히 ‘결정적 시기를 놓치면 아이의 어려움은 갈수록 커진다.’

바로 그런 아이들에게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인지 기능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아주 효과적인 처방전과 함께 우리 아이들을 학습의 토대가 되는 인지능력, 원만한 관계를 구축하는 대인관계능력, 신체를 다루는 신체능력을 키우는 혁명적인 훈련법을 제공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