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름 돋는 수학의 재미 : 하편 - 공부 욕심이 두 배로 생기는 발칙한 수학 이야기 소름 돋는 수학의 재미
천융밍 지음, 리우스위엔 그림, 김지혜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융밍 저의 『소름 돋는 수학의 재미(하)』 를 읽고

지난번에 대한 《소름 돋는 수학의 재미_상편》을 통해 솔직히 난 처음으로 수학이라는 교과가 어렵기만 한 교과라는 것을 벗어날 수 있는 계기도 삼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다.

나 자신이 70이 다 되어가도록 수학교과에 대한 재미없고 딱딱한 트라우마를 뭔가 눈을 돌리고 마음을 달리 가질 수 있다면 얼마든지 흥미로운 교과이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 만큼 이 책에는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간단한 질문으로 시작해 수학을 수단으로 정교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아가는 여행을 함께 하고 있다.

‘상’권인 전작에서 동서양을 넘나드는 수학 이야기와 유명 에피소드를 소개하고 역추론, 증명, 패리티 검사(PARITY CHECKING), 시소법 등 수학적 사고법과 유리수, 무리수, 식과 방정식, 수열과 극한을 소개 했다면, 이번 ‘하’권에는 함수, 확률, 조합과 마방진, 집합과 논리를 설명한다.

저자 천융밍 교수는 수학 교수로서 50년 이상 수학을 가르쳐왔고 여러 권의 책을 펴낸 베스트셀러 저자로 공부 욕심이 절로 생기도록 기발한 수학 이야기를 풀어낸다.

수학교육 50년 경력의 수학자가 선별한 기발한 수학 이야기와 심오한 수학적 사고법을 만날 수 있다.

엉뚱한 상상력과 기발한 사고력이 만들어낸 수학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지금 당장 책장을 펼치면 된다.

질서정연하면서도 놀라울 정도로 신비로운 조화를 보여주는 수학의 세계 속으로 여행을 떠난다.

저자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순한 질문으로 시작해 친절한 설명으로 현대의 새로운 수학 연구 성과까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을 따라가다 보면 수학 공식의 탄생부터 무한히 확장되는 일상에 숨어 있는 수학 개념들이 저절로 머리에 새겨지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된다.

인류의 과학문명을 발전시킨 놀라운 공식들이 처음에는 단순한 호기심에서 출발해 여러 천재의 영감을 통해 발견되어가는 과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그저 이 책을 읽다 보면 저절로 숫자와 친해지고 수학적 사고법을 배울 수 있다.

청소년들은 물론이고 그동안 막연하게 수학을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일반 독자들에게도 수학 천재들이 남긴 흥미로운 일화나 그들의 발견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됨으로써 더욱 친숙하게 수학을 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다.

또 단순히 재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학 능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과 과정에서 필요한 기본 개념들의 이해를 돕는다.

지금껏 볼 수 없었던 동서고금의 다채로운 스토리로 읽다 보면 저절로 수학의 세계로 빠져들 수밖에 없게끔 만든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나이가 이미 들었고 수학이라는 교과에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나 자신에게 눈이 크게 뜨여지고 신경을 집중하여 흥미롭게 책에 다가서며 수학의 흥미로운 세계에 빠져보려 노력하였다.

역시 쉬운 학문은 아니었다.

책에 등장하는 학자들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 박수를 보낸다.

하지만 한참 수학공부에 임하는 우리 학생들에게는 틀림없이 수학적 사고법과 흥미로움을 듬뿍 선사받아 친숙하게 되면서 수학을 좋은 친구로 삼아서 꿈꾸고 목표하는 바를 이루는데 좋은 바탕으로 삼기를 확신하면서 이 시리즈물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