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변화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 소중한 내 인생과 관계를 위한 말하기 심리학
황시투안 지음, 정영재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시투안 저의 『인생의 변화는 말투에서 시작된다』를 읽고

세상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마법 같은 언어의 기술’이 세상에 있다면 여러분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마도 그 누구든지 이 기술을 배우기 위해 달려오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만큼 언어 즉, 말은 우리 사람에게는 생활에 있어서는 눈을 뜨면서 하루 일과를 시작할 때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어차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어떤 영향을 주기 위하여 사용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그 말이 세상을 아니 한 사람을 더 좋게 만들 수도, 더 나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내가 사용하는 말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그 말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무심코 던진 말 한마디가 상대방에게는 물론 나 자신을 옥죄는 모습으로 비추인다면 그 말 한마디는 엄청난 비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하! 말하기 기술은 정말 필요한 것이구나!”하는 것을 절감해본다.

아울러 “말의 변화는 일상 곳곳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나를 가두는 틀을 뛰어넘는 말하기 기술을 반드시 익힐 필요가 있다.

우리는 나 자신도 모르게 나름의 말하는 습관을 갖고 있다.

물론 그 습관은 평소 자신의 자라온 과정인 생활, 또는 성격인 신념 등에 따라 차이가날 수 있다.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습관화 된 이런 말투들은 얼마든지 변화시키고 바꿀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점에 착안하고 이 책이 만들어졌다.

소중한 내 인생과 관계를 위한 말하기 심리학으로 “말투가 바뀌면 인생이 달라진다!”는 명제이다.

이 책의 저자는 20년 이상 실전 심리 상담 경험을 가진 실용심리학 전문가로서 그가 오랜 기간 천착해온 심리학과 말하기의 연구 결과를 통해 새로운 언어 모델을 책에서 소개한다.

이는 이미 수많은 상담 사례를 통해 결과가 검증된 말하기 비법이다.

언어의 초점, 언어의 가설, 언어의 틀, 표상체계 언어, 이성적 언어, 일관된 소통 언어, 몸짓언어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책에는 수많은 실제 상담 내용을 소개하며 소통할 때 무엇이 문제인지, 말투를 바꿨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보여준다.

부정적 언어의 함정을 통찰하며, 사고의 깊은 곳에 있는 제한적 틀을 깨부술 수 있게 만든다.

일상에서 자주 만나는 갈등과 충돌을 해결할 수 있으며, 주변 사람들과 원활한 소통을 하며 사랑을 받을 수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을 선사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인생을 원만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말하기 기술은 우리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내지만, 말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은 부정적인 영향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그 이유는 언어가 우리 신경에 어떠한 반응을 끌어내기 때문이다.

책에서 소개한 말하기 비법을 습관화한다면 부정적 생각과 내면이 긍정적으로 바뀌면서 인생이 변화하기 시작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 직접 행동으로 실천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사람의 이러한 심리를 바탕으로 한 말하기 비법이 바로 ‘틀 세우기’ 언어 모델이다.

이외에도 이 책에는 누군가를 쉽게 설득하는 방법인 ‘Yes Set’과 새로운 세계를 여는 대화법인 ‘SCORE 패턴’을 포함해 상대를 변화시키는 언어 모델까지 다양한 말하기 비법이 들어 있다.

그리고 ‘환경과 의미의 틀 바꾸기’라는 방법을 통해 자신의 말하기 습관을 바꿀 수 있게 친절한 사례를 이용해 직접 안내한다.

이 안내를 따라 자기 것으로 습관화 하면 좋겠다.

심리와 언어의 관계를 동시에 알게 됨으로써 모든 소통 문제를 완전하게 해결하게 만드는 이 책은 분명 나 자신을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말하기 기술의 선도자로 만들어 주리라 확신하면서 강력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