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 메시지보다 메신저에 끌리는 8가지 프레임
스티브 마틴.조지프 마크스 지음, 김윤재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티브 마틴, 조지프 마크스 저의 『메신저』 를 읽고

오늘날의 세계는 사람이 잠에서 깨어나 하루를 열고서부터 잠자리에 들면서 하루를 마감할 때까지 정보의 세계에 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만큼 일상사에서부터 극비리에 해당하는 외에는 거의 모든 사항이 매스컴 등 눈 등에 매시간 공개된다.

하지만 그 정보에 대해서 얼마만큼 신뢰하면서 설득력이 있는 지에 대해서는 여러 학문과 관련되어 있고, 연구되고 있다.

특히 가장 밀접한 학문 분야는 바로 심리학이다.

특히 인간 사고와 행동을 지배하는 관계의 사회심리학으로서 ‘영향력 있는 메신저는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떻게 작용하는가?’의 명제는 이번에 21세기북스에서 출판한 스티브 마틴, 조지프 마크스(김윤재)의 『메시지보다 메신저에 끌리는 8가지 프레임 ? 메신저』는 바로 <설득의 심리학>의 공저자인 스티브 마틴과 행동심리학자인 조지프 마크스가 저술한 책으로서, 국내에서는 인지심리학자인 김경일 교수와 신경인류학지인 박현선 교수가 강력 추천한 책이다.

메시지와 메신저에 대해 지금까지 그저 크게 관심을 갖고 지켜본 것은 아니었다.

다만 메시지는 글귀로서 사람들에게 전하는 연락이나 여러 매체 등을 통해 다수의 사람들에게 문자를 통해 알리는 광고 등으로 이해하고 있다.

메신저는 이러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동원되는 사람들로 이해하는 단순한 지식 정도로만 알고 있는 정도였다.

특히 오늘 날에는 생활하면서 하루에도 여러 가지 크고 작은 결정을 내린다.

그리고 객관적인 정보(메시지)에 비추어 이성적으로 사고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예를 들어 정보를 전달해준 이와의 친분이나 해당 매체의 지위 등은 내 결정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메신저』에 등장하는 수많은 에피소드와 심리학 연구 결과는 정반대 결론을 내놓는다.

‘인간적인’ 우리는 특정한 메신저 프레임을 갖춘 사람이나 기관의 메시지에 더 집중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기업들은 광고에 막대한 모델료의 유명인들을 출연시켜 제품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투사하고, 뉴스는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보도의 권위를 담보한다.

인간이 처리해야 할 정보가 갈수록 늘어나면서, 우리는 효율적으로 사고하기 위해 메시지보다 메신저의 영향력에 의존하도록 진화해왔다.

메신저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

영향력 있는 메신저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합당한 자격과 협력 지향적인 태도를 모두 갖춘 메신저를 가려낼 것인가?

이 책은, 이처럼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는 메신저 프레임을 하드 메신저 프레임 4, 소프트 프레임 4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하드 메신저는 상대적인 우월함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하드 메신저 프레임은 구성원 간에 계급적 질서를 형성하며, 이 범주의 메신저는 집단 내에서 더 큰 결정권을 부여받고 더 많은 보상을 얻는다.

직장이나 학교 같은 공식 조직뿐 아니라 동료들 사이나 지역 커뮤니티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하드 메신저의 성공에 기여하는 네 가지 프레임으로는 ‘사회경제적 지위’, ‘역량’, ‘지배력’, ‘매력’이 있다.

소프트 메신저는 유대감을 형성해 영향력을 발휘한다.

어떤 지식이나 경험이 필요할 때 우리가 학자나 CEO의 의견만을 구하지 않는 것처럼, 사람들은 하드 메신저의 ‘있어 보이는’ 특성에만 움직이지 않는다.

가장 가까운 친구나 신뢰하는 지인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것이 바로 소프트 메신저 효과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타인과 협력하려는 강력한 욕구를 지닌 존재이기 때문이다.

소프트 메신저의 성공에 기여하는 네 가지 프레임은 ‘온화함’, ‘취약성’, ‘신뢰성’, ‘카리스마’이다.

이와 같이 총 8가지(사회경제적 지위, 역량, 지배력, 매력, 온화함, 취약성, 신뢰성, 카리스마)로 분류하고, 여러 가지 심리 실험을 소개하며, 각 프레임이 회사조직, 사적 모임, 정치, 온라인에서 어떻게 영향력을 발휘하는지 상세하게 설명한다.

이 책이 던지는 궁극적인 메시지는 바로 이것이다.

“어떤 사람의 말을 들을 것인가, 어떤 사람을 믿을 것인가, 그리고 나는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이다.

그렇다면 책에서 제시한 8가지 프레임 중에서

“당신은 어떤 프레임을 가진 메신저를 가장 신뢰하는가?”

메신저 프레임과 메시지의 성격을 얼마나 잘 조화시키는지에 따라 누구보다 강력한 메신저가 될 수 있다!라는 사실이다.

참으로 유익한 공부시간이었다.

“매일 우리를 좌우하는 메신저 효과에 관해 환상적으로 정리했다.”(김경일-아주대학교 심리학과교수,인지심리학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