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으로 읽는 기막힌 한국사 43 - 고조선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왕을 중심으로 풀어쓴 한국사
김선주.한정수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선주 한성주 저의 『왕으로 읽는 기막힌 한국사 43』 을 읽고

한국사 시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그 누구든지 학창시절 수업시간을 통해 공부를 하였고, 또한 중요한 대부분의 시험에서도 거의 필수교과로 들어있기 때문에 반드시 빼놓지 않고 열심히 공부에 임했던 교과이기에 열심히도 임했던 내용들일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 시간들이 얼마만큼 즐겁게 진정으로 우리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대했냐 하는 것보다는 의무감이 컸으리라 본다.

그러다 보니 공부 자체가 솔직히 더 어렵고 쉽지 않은 과정이지 않았을까 생각도 해본다.

어쨌든 우리는 당당하게 우리 대한민국의 역사를 알 필요가 있다.

대부분 학창시절이나 일정 기간이 끝나게 되면 관심을 갖지 않으면 멀어질 수밖에 없다.

자기 업무나 일에 묻히다 보면 특히 더 그렇다.

물론 예전 공부를 많이 했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 우리 역사의 시대 흐름은 대략적으로 다 알고 있지만 세부적인 연결 측면에서 아쉬운 점이 있을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을 보충할 수 있는 기회는 역시 좋은 책을 통해 하는 것이 좋다.

그 책은 교과서 같은 딱딱한 책이 아니다.

교과서가 알려주지 않는 숨어있는 한국사 이야기들이 가득 들어있는 고조선 건국부터 한반도 분단까지 역사학자 김선주, 한정수 2인의 철저한 고증과 연구를 통해 제대로 쓴 한국 통사이다.

고조선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왕을 중심으로 풀어낸 43가지 이야기로 동북아 국제 정세 속 한국사를 입체적으로 조명하고 있는데 철저한 사료 고증과 문헌 조사,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정통성, 의미, 재미 모두를 잡아 책을 잡기 시작하면 손을 놓을 수가 없이 바로 몰입하게 만들고 만다.

이것이 바로 <왕으로 읽는 기막힌 한국사 43> 책이다.

개인적으로 책을 좋아하고 그간 많이 읽어 왔지만 한국사 관련 책으로는 이 책만큼 그 시대적 관계와 배경은 물론이고, 입체적인이 조명으로 이해하게 만들게 한다.

또 하나 중학교 때 사회시간에 국사를 직접 학생들에 가르치며 해주어야 할 교훈적인 이야기들이 이 책속에 다 나와 있다는 것이다.

그 만큼 이 책에는 5천 년간 한국과 주변 동북아시아 관계를 제대로 추적하여 역사의 각 장면 이면에 흐르는 관계의 맥락을 통해 우리가 미처 챙기지 못했던 한국사의 입체적 진실을 읽게 만들고 있다.

주변 강국들의 끊임없는 침략에 바람 잘 날 없던 우리 한반도 쓰러질 듯 쓰러지지 않고 반 만 년 한국인의 정체성을 지켜온 비결!

온갖 수난에 왕들과 백성들은 각각 어떻게 대처했나?

우리는 왜 개천절을 기념하는 걸까?(반만년 역사 의미)

왜 신라에만 여왕이 있었을까?

중국이 동북공정으로 한국사를 왜곡하는 배경은?(발해사를 중국사에 귀속시키려는 의미)

우수한 문명 발달로 콧대 높았던 고려, 휘청거리면서도 장장 500년을 이어온 비결은?

조선은 왜 유교 문화를 고집했을까?

건국 200주년에 터진 임진왜란과 7년 전쟁, 선조의 과오와 한중일의 운명은?

고종과 독립협회의 갈등은 어떤 후폭풍을 예고했나?

일제의 식민지배, 그 역사적 과제는?

한반도의 운명을 크게 뒤흔든 역사적 사건은 무엇이며 인물들은 누구였나? 등

저자들은 이 책을 쓰기 위해 [원전]경국대전 외 36질, [단행본]강만길 외. <일제와 서구 식민통치의 비교>, 선인, 2004. 외 91권, [연구논문] 김갑동. <고려의 건국 및 후삼국통일의 민족사적 의미> 한국사연구 143, 한국사연구회,2008. 외 50편을 참조하였다고 한다.

그 만큼 방대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우리 독자들에게 우리 한국사 서술에 그 물음에 어떤 편향이나 왜곡 없는

답을 내리기 위해 최대한 사실을 바탕으로 서술하고자 했다.

관건은 역사의 흐름과 국제 정세 등을 다각적으로 조망하고, 원전 속 숨은 한국사 이야기들을 발굴하여 좀 더 폭넓은 역사적 안목을 다루고 있다는 데 있다.

즐겁게 우리 한국사 공부를 왕 중심의 통사로 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