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 만드는 초등 문해력 수업
김윤정 지음 / 믹스커피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머리 만드는 초등 문해력 수업』 을 읽고

‘문해력’이라고 이야기 할 때 일반적으로 우리는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능력으로 좁게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더 넓게 다양한 내용에 대한 글, 출판물을 사용하여 정의, 이해, 창작, 해석, 의사소통, 계산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여 정의한다.

내가 읽은 글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수 있고, 이미 존재하는 다른 것들과 연결할 수 있고, 중요한 정보와 중요하지 않는 정보를 골라낼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다.

AI(인공지능)가 사람보다 못한 것은 오직 문해력 뿐이라고 하니, 그래서 문해력을 미래 권력이라고까지 표현한다.

그렇다면 이 문해력을 기본부터 단단하게 무장할 필요가 있는 것은 당연하다 할 것이다.

하지만 쉽지만 않다는 점이 문제다.

현재 우리 공교육으로도 사교육으로도 No답인 내 아이 문해력에 대한 그 중요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바로 엄마 표 책 읽기가 답이다!

지난 7년간 어린이 책 출판사에서 다수의 책을 기획하고 편집하였고, 독서 토론 및 독서 논술 코칭을 바탕으로 <EBS 당신의 문해력> 이란 책도 썼다.

부모와 아이들에게 독서 교육을 꾸준히 해 온 저자(김윤정)가 자신의 육아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그 해법을 제시한다.

문해력이 중요한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 부모를 위해서 이 소중한 책을 집필했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전 과목 성적을 좌우하는 학습 기초이자 미래 핵심 역량으로 떠오른 ‘문해력’을 집에서 엄마가 책 읽기로 키워줄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쉽고 자세하게 알려주는 가이드북이다.

“아이의 문해력 훈련에 있어 최고의 조력자는 바로 엄마거든요. 아이가 글로 제대로 읽었는지를 확인하는 동시에 더 크고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질문을 건넨다면, 아이는 머릿속에서 온갖 정보와 어휘들을 조합하여 그에 대한 답을 찾아 표현할 거예요. 이것이 바로 최고의 문해력 훈련이 됩니다.”(6P)

아이의 문해력 훈련에 있어 최고의 조력자는 바로 ‘엄마’이다.

결정적 시기는 바로 만4세~초2까지이다.

문해력을 발달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독서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 책의 절반 이상은 김윤정 작가가 소개하는 추천 도서 40권으로 문해력을 발달시키는 방법을 예시로 보여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문해력과 그 발달시키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어떻게 가정에서 쉽게 접근하며 향상시켜 줄 수 있는지 말놀이와 진짜독서의 중요성 ,최고의 멘토인 엄마와 함께 엄마가 읽어주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며 안내하고 있다.

막연하게 고민이 될 엄마들에게 함께 읽어보면 좋은 책 40권 소개와 문해력을 키우는 추론활동과 글쓰기 활동의 예시를 들어주어 책을 읽고 난 후 어떻게 독후활동을 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많은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주제별 맞춤도서와 독후활동을 통해 엄마와 아이가 함께 즐거운 독서를 한다면 문해력과 표현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만4세에서 초등 2학년아이까지 엄마와 함께 공부 습관 잡는 엄마표 책읽기 활동을 통해 문해력 훈련도 하면서 추천 도서와 독후 추론하기 등을 통해 즐거운 독서시간을 통해 문해력을 UP시키는 성과를 거두기를 기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