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클라우드 - 인공지능과 프리랜스 이코노미로 혁신한 다음 세대의 일터
매튜 모톨라.매튜 코트니 지음, 최영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튜 모틀라 외1 저의 『휴먼 클라우드』 를 읽고

60대 후반인 나에게 앞으로 세상은 어떻게 또 얼마나 변하게 될지 알 수가 없다.

그 속도가 너무나 빠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몇 차례 혁신적인 변화가 있었는데 앞으로는 또 어떤 변화가 있을는지...

물론 눈 딱 감고 있어도 누가 뭐라고 할 사람은 없겠지만...

그렇다고 바뀌어 가는 세상 그냥 있을 수만은 없는 법이다.

조금이라도 덤벼봐야 하리라.

그래도 꽁무니라도 따라가야 하리라.

‘인공지능(AI)’과 ‘프리랜서’란 말을 들어보긴 했지만 이 이후 일터가 획기적으로 변한다고 예고한다.

“앞으로 5년 후에는 어디에서 일하고 있을까요? 주변 동료들 중 절반은 사무실에 있지 않을 겁니다.”라고 답한다.

절반이 사무실에 있지 않으면 어디에 있지?

바로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기술이 개입된 미래에 다가올 직장 문화 이야기다.

두 명의 전문가와 함께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기술에 힘입어 변화하는 일터의 문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아니 이미 이런 여건이 조성되어 있다 할 수 있다.

그것은 코로나19바이러스의 창궐로 인하여 작년부터 언택트 시대가 도래되었기 때문에 훨씬 앞당겨졌다.

휴먼 클라우드는 원격 디지털 환경에서 프로젝트 중심으로 일하는 방식으로 변환시키는 도구 또는 앱 모음이며 유연한 환경에서 일하면서도 더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머신 클라우드는 알다시피 자동화와 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내가 일하지 않을 때도 자동으로 일처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도구들이다.

현재에는 바로 내 업무를 도와줄 수 있는 이런 클라우드 관련 많은 도구와 기술들이 개발되었다.

따라서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일터의 문화도 자연적으로 변화의 혁신을 맞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두 저자는 각각 프리랜스 노동과 인공지능 기술에 관한 전문가로서, 이 두 분야가 합쳐질 미래의 일 문화에 대해 명확한 견해를 유머러스하게 풀어내고 있다.

큰 회사의 일원이 되어보기도, 프리랜스로 활동해보기도 한 두 지은이는 자신들의 경험에서 시작하여 휴먼 클라우드를 통해 만난 동료들의 이야기까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휴먼 클라우드에서 일한다는 것은 어떤 것이고 어떤 점이 사무실보다 좋으며 또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프리랜서 노동자의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그를 고용해야 하는 조직의 시각에서도 이 새로운 일의 문화를 조명한다.

이제는 예전처럼 아니 지금과 같이 한 사무실에 앉아 일하지 않아도 어디서든 연결하여 협업할 수 있는 시대인 것이다.

자연스럽게 프리랜서들도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우리들의 일터는 점점 빠르게 변해갈 것이다.

직장에서 키운 충분히 능력을 휴먼 클라우드로 일하면서 더 많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것이다.

그것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내 시간을 쓰면서 일할 수 있는 환경이 가능하게 되었으니 얼마나 놀랄만한 일인가?

이제 휴먼 클라우드와 머신 클라우드가 작동하는 미래, 우리 모두가 자신의 고용주가 되어 일하는 세상에서는 역시 우리 하나하나가 모두 다빈치가 된다.

그런 미래의 다빈치들은 당연히 예전과 같이 직함이나 조직의 부품이 아니다.

당연히 개인의 영향력이고, 업무와 관계의 키스톤이 된 플랫폼이 되어 가진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인간적 보람을 느낄 수 있다면 최고 레벨이 될 수 있다.

어떤 수직적인 조직이 없어지는 대신 수평적이고 인간적인 관계가 그 바탕이 된다 할 수 있다.

한 개인이 어딘가에 소속되어 일하지 않아도 원격 디지털 환경은 모든 것과 빠르게 연결 지으며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해 집중하도록 해준다.

새로운 체인지 메이커가 되어서 이 변화하는 일터에 재빠르게 적응하게 되도록 앞서 철저한 준비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