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온라인 혁명
민진홍.이대영.김주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진홍, 이대영, 김주환 저의 『Zoom 온라인 혁명』 을 읽고

코로나19바이러스로 인해 사회 전반적으로 어려움이 매우 크다.

특히 사람들이 모일 수 없는 관계로 비즈니스를 하는 데 많은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학교에서도 교육을 등교 대신 자택에서 화상교육, 직장도 재택근무가 늘어나고 있다.

전반적으로 비 대면을 많이 요구하고 있다.

이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최근 Zoom 온라인 혁명이 각광을 받고 있다.

“Zoom을 지배하는 사람이 비즈니스를 지배한다!”라고까지 말하고 있다.

예전같이 직접 사람을 많이 모아놓고 물건을 팔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사람집합장소에서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위험 때문에...

자연스럽게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한 구조를 만드는 법’인 ‘Zoom’을 활용하는 방법을 위주로 고객 모집으로 연 매출 2배를 거두는 마케팅 비법에 관한 내용에 관한 책이 관심사이고 인기를 끌 수밖에 없다.

솔직히 나 자신 퇴직 후 꽤 시간이 된 백수다.

따라서 이런 변화된 모습에 관심을 가지지 않아도 생활하는데 큰 지장은 받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역시 전문가는 아니더라도 그 흐름은 알아야겠고, 어느 정도 내용은 공부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동아리 모임에서 행하는 Zoom 실행 교육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모든 것이 처음이라 낯설어 실수 만발이었지만 호스트가 요구하는 대로 반복해서 하다 보니 따라 할 수 있게 되었다.

비록 대면으로 보지는 않더라도 영상으로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였다.

이와 같이 Zoom은 ‘인터넷 회의 앱’으로 화상회의를 하고, 비 대면으로 1대 다수 수업을 할 수 있고, 직접 만나지 않고, 서로 쌍방으로 화상으로 보면서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하게 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인터넷 환경만 갖춰져 있으면 초보자도 주최자와 참가자 모두 집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오프라인 세미나보다 노동력과 비용을 줄이면서 매출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이 책은 이러한 Zoom의 장점을 활용해 만든 Zoom 세미나 시나리오(34단계)를 소개한다.

크게 가치 제공 편과 상품 설명 편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항목은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방법도 상세하게 볼 수 있어 유익하다.

책은 Zoom 매뉴얼뿐만 아니라 Zoom 세미나를 통해 고객 모집을 하는 방법을 찬찬히 알려준다.

Zoom 사용은 누구나 즉석에서 할 수 있지만, Zoom의 핵심은 ‘공간을 초월한 집객의 도구’라는 점이다.

Zoom 세미나의 교과서가 될 이 책은 전반부는 Zoom 세미나 시나리오(34단계)가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후반부는 Zoom 매뉴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Zoom을 실행할 때 필요한 매뉴얼이 알기 쉽게 소개되어 있다.

코로나19시대 고객 모집으로 고민하는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들에게 온라인 마케팅의 단초를 마련해줄 강력한 책이다.

Zoom 세미나의 교과서로 사용하되 각자의 상황에 최적화해서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최고의 방법은 나름대로 행하는 Zoom온라인 혁명의 강력한 실천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