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혁명 - 이시형 박사의
이시형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시형 저의 『이시형 박사의 면역 혁명』 을 읽고

사람에게 있어 건강만큼 중요한 것은 없으리라 믿는다.

건강을 잃으면 그 어떤 것도 할 수 있는 원천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강을 지키기 위한 평소의 노력과 함께 건전한 습관 만들기 노력을 기울여만 한다.

하지만 생각과 말과 달리 행동으로 실제 보여주는 사람이 그리 많치 않다는 데 문제가 있다.

나 자신도 그 중 한 사람이다.

당 수치가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병원 진료와 함께 약 처방으로 매일 약을 먹고 있지만 솔직히 스스로 병 치료에 신경을 쓰기보다는 그저 현상유지 약 타러가는 곳으로 병원과 약국을 이용하는 셈이다.

몇 년을 다녔지만 전혀 차도가 보이지 않는다면 분명코 내 스스로의 노력은 거의 하지 않았다는 반증이라 할 수 있다.

바로 이런 면에서 자신만의 면역력 기르는 일이 중요하며, 강력한 자신의 면역력이 건강을 지키는 파수꾼이 될 수 있다는 교훈을 확인하였다.

적어도 우리나라 최고 정신과 의사이자 뇌 과학자로서 국민의사 이시형 박사의 대국민 건강 선언문으로 “면역혁명”이니 반드시 새기고 모든 국민들이 아직도 끝을 보이지 않고 있는 코로나19바이러스는 물론이고 모든 괴물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승리하면서 자신만의 건강을 확실하게 지킬 수 있는 최고 보루를 쌓을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면역력이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은 면역력 향상 역시 어느 한 가지 특정 방법만으로는 쉬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생활습관과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 전체가 면역력 강화를 위해 총체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이에 이시형 박사는 건강 체온을 지키는 법, 숙면을 취하기 위해 생활 리듬 다스리는 법, 생활 속에서 운동 효과를 높이는 NEAT 운동법 등 다양한 생활 속 면역 향상법을 소개한다.

또한 장력을 강화하는 식습관과 면역력 향상을 위해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 면역력 악화의 주범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도 알려준다.

이 모두는 이시형 박사의 지난 40여 년간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실천과 동시에 면역력을 올릴 수 있는, 쉽고 유용한 면역력 강화법이다.

최대 면역력의 70%는 ‘장’에서 온다는 사실이다.

면역과 관계하는 임파구의 B세포나 T세포 대부분이 장에 분포해 있으며 항체도 장에서 만들어 진다.

장내세균은 5,000종 이상의 효소를 만들어 화학물질이나 발암성 물질을 분해하며, 외부에서 침입해 들어온 병원균을 배제하여 자연치유력 즉,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평소에 먹는 식습관, 운동습관, 마음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갖추는 일이 최고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이 책의 필요성을 선재광 대한한의원 원장의 추천사로 가름한다.

“면역력을 지키기 위한 식습관, 운동습관, 마음습관은 물론 지난 40년간 저자의 연구와 경 험, 지혜와 의학적 철학이 모두 녹아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책입니다.

면역력이 중요한 이 시기에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꼭 필요한 건강 지침을 담아가기 바랍니다.”

- 선재광(대한한의원 원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