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한방 산약초 백과 (나를 위한 약초 공부 - 초본 산약초 100가지) 손바닥 약용식물 도감 1
장기성 지음 / 이비락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기성 저의 우리나라 한방 산약초 백과-초본 100가지를 읽고

나는 시골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중학교까지를 다녔다.

지금의 변화된 모습과는 달랐던 전형적인 예전의 농촌의 모습들이 대부분이었다.

마을 앞 도로는 비포장이었고, 교통량도 많지 않았으며 거의 걸어서 아니면 자전거로 이용했고 버스도 간간히 운행했었다.

마을 뒤쪽은 전형적으로 아담한 언덕과 산을 배경으로 저수지가 위치하고, 앞쪽은 넓을 뜰이 위치해 농사를 짓던 따뜻한 정을 나누며 오순도순 생활하던 시절이 그립다.

하지만 지금은 거의 사라지고 변화되어 찾아보기 힘들 정도가 되어가고 있다.

물론 발전이라는 모양새라지만 내적인 아쉬움도 없지는 않다.

특히 인간적인 정과 자연적인 혜택이 사라져 감은 현대사회가 발달할수록 극복해야 할 과제가 아닌 가 생각해본다.

당시 뭣도 모르고 자연을 벗 삼아 마음껏 뛰놀고 하였던 들판의 각종 야생화와 각종 나무들이 그립다.

또한 당시 시골집의 화단에 많은 화초들이 많이 있었다.

이름은 다 알지 못했지만 꽃향기가 너무나 좋았었다.

어쨌든 시골의 자연과 함께 풀꽃들과 함께 둥글면서 컸던 시간들이었는데 그 시골생활이 끝나면서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된다.

그것은 중학교를 졸업하면서 고등학교를 운이 좋게 서울에 있는 철도고등학교에 합격하고부터 서울로 옮겼기 때문이다.

이때부터 거주지가 대도시로 가면서 시골에서 분위기가 사라지고...

주욱...도시에서 직장생활을 하게 되고...

결국은 대도시 아파트에 거주하면서 가정생활과 직장 퇴직까지 하게 되었다.

내 자신이 육십 중반에서 건강을 최우선으로 여유를 가지고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자연을 가까이 하며 산책이나 걷기 활동에 자주 참여한다.

이때 눈에 자주 띠는 것이 바로 산과 들 곳곳에 자라고 있는 각종 풀꽃들이다.

그 중에 아는 풀꽃이 있는 경우는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다.

그렇지만 대부분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우리 사람도 사람 나름대로 각자 개성미가 있듯이 풀꽃도 특별한 특성을 간직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매우 궁금할 수밖에 없다.

물론 사진 찍어 올려 알아볼 수도 있지만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졌었다.

이번에 이런 풀꽃에 대해 많이 알아두면 우리 건강한 생활과 기초지식에 꼭 필요한 황금 같은 좋은 기회가 되도록 하는 책이 나와 너무 유익했다.

우리나라 산과 들에서 자라거나 농가에서 재배하는 초본(풀꽃) 산약초 100가지를 과()별로 분류하여 구성하였다.

각각의 초본 산약초는 기본 생육상 정보부터 소개하고, 산약초가 갖는 대표적인 효능과 약초가 갖는 4() 5(), 인체에 미치는 작용처는 물론, 이용법(산나물, 약초, 약술, 효소 등), 이용부위, 채취시기, 용량용법, 민간요법 등을 보기 쉽게 정리하였다.

또한 초보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방 산약초에 관한 기초지식을 설명하고, 산약초의 채집, 건조, 저장법, 질환별 초본 산약초 목록 등을 마련해두어 너무 유용하였다.

건강이 최고의 재산이다.

건강은 스스로가 지키고 만들어야 한다.

산약초 지식공부를 통해 자신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적극적으로 도전해 나가는 멋진 모습이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