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 뿌리 공부법 - 흔들리지 않는 공부 실력을 지닌 아이들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성원 저의 초등 국어 뿌리 공부법을 읽고

당당한 우리나라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 글자인 한글의 국어를 얼마만큼 잘 알고 평소 잘 쓰고 있는지 반성해본다.

솔직히 내 자신에 미안할 따름이다.

많이 사랑하고 많이 읽어주면서 많이 써야 하는 것이 도리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못한다.

그러다보니 가끔씩 써보는 글에서는 낯설 수밖에 없다.

글을 써놓고도 고개가 갸우뚱거려지면서 많이 망설여지기도 한다.

그리고 조사나 부호 등 맞춤법에서도...

어렵게 느껴진다.

역시 공부 부족이요,

평소 훈련과 연습 부족임을 실감한다.

또한 독서나 여러 매체 등을 통해 꾸준하게 의도적으로 자정활동을 해야 함에도 바쁘다는 핑계를 대면서 시도하지도 못하고 있으니 앞으로 남은 시간에 조금이라도 도전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그러면서 대하는 이 책에 많은 공감이 갔다.

우리 국어 뿌리 공부법을 알 수 있다면 우리글을 알고 익히는데 너무 좋겠다는 생각에서였다.

아울러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학교 시험과 당면 목표인 대학 입시와 연관해서도 매우 중요한 관점에서도 말이다.

특히 일류대 입시를 좌우하는 교과로 초등학생 때부터 영어, 수학 교과 중심으로 가는 패턴을 국어도 바로 시작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20년 경력 최고의 교육전문가가 알려주는 초등 국어 공부법의 모든 것이 들어있다.

국어 실력이 뿌리를 내릴 때 비로소 전 과목 성적은 올라간다.”,“모든 명문대의 뿌리는 초등 국어로부터 시작된다!”라고 말한다.

 “초등 시기부터 차근차근 쌓아온 국어 실력이 아이의 평생 언어습관과 사고력, 대학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초등 시기부터 영어와 수학 못지않게 국어도 매우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하셔야 한다고 조언 드리고 싶습니다.”(8p)

어린 시절 가장 지적 호기심이 클 때 국어 뿌리를 내리는 올바르게 읽어 이해하도록 하고, 올바르게 쓰도록 하여 두뇌발달에 자극을 준다.

일상 대화부터 올바르게 말하게 하고, 공부의 자양분인 배경지식을 쌓도록 한다.

정확하게 읽고 요약하는 공부로 공부 지능이 자라도록 하고, 어휘를 늘리도록 한다.

시를 암송하게 하고, 정기적으로 문제를 풀면서 글 읽는 방법을 깨닫게 한다.

이와 같은 초등학교의 국어뿌리 공부법이 확립된다면 중, 고등학교에는 난이도를 조금씩만 올려 가면 얼마든지 상승시켜갈 수 있다는 국어과목의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다.

국어 실력은 하방경직성이 있습니다. 초등학생 때부터 단계를 따라 난이도를 올리고, 영역을 넓히며 국어를 공부하면 중3쯤에 고등학교 국어 모의고사를 풀 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한번 갖춰진 국어 실력은 쉽게 떨어지지 않지요. 이런 과목 특성상, 어릴 때 국어를 공부한 아이가 고등학교에 가서 수학, 과학에 시간을 투자해도 그동안 국어 실력은 어느 정도 유지됩니다. 반면 수학과 과학은 일정 수준에 오르기도 힘들지만 최고의 수준에 올랐다고 하더라도 공부시간이 적어지거나 꾸준히 하지 않으면 성적이 하락하는 과목입니다.”(227-228pp)

자녀가 초등학생, 중학생이라면 반드시 국어공부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

국어의 하방경직성이라는 특징이 오히려 일류대학을 향해 가는데 가장 큰 힘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저자의 강력한 진단이다.

학생을 둔 부모에게도 꼭 필요한 좋은 책이지만 나 같은 나이든 글을 쓰고 싶거나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도 시 100, 필수 국어 개념, 최신 수능 10년 빅데이터 완벽 분석 등 좋은 자료 등이 너무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