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쉬지 않는 기도 - 행복한 삶으로 초대하는 기도실천서 ㅣ 김석년 쉬지 않는 기도 시리즈
김석년 지음 / 샘솟는기쁨 / 2020년 2월
평점 :
김석년 저의 『쉬지 않는 기도』 를 읽고
'쉬지 않는 기도'란 어떤 기도일까? 생각해본다.
물론 특별한 기도는 아닐 것이다.
오히려 평범한 우리 보통 사람들을 위한 평소에 꾸준히 행해지는 기도가 아닐까, 역시 참기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많은 사람이 있는 곳에서 화려하게 장식한 곳에서 행해지는 기도라기보다 수수하면서도 진지한 자세로 성심성의껏 임하는 기도가 더 하나님께로 가까이 갈 수 있는 모습이었으면 한다. 요즘 전국이 코로라19 바이러스 때문에 비상사태이다.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나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들과 이들을 진료하고 관리하기 위해 애쓰는 의료진과 공직자들을 위해 우리 모든 국민들이 진심으로 마음 다해 기도를 드려야 될 것이다.
일회성의 기도가 아니라 바로 '쉬지 않는 기도'가 필요한 것이다.
저자께서는 무려 "20년 동안 1000여 작은 교회를 섬겨온 십자가 정신!"으로 똘똘 뭉친 진정한 크리스천이다.
작은 교회이기 때문에 쉽지 않은 길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개척자의 심정으로 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쉼없는 기도였다.
한 사람의 기도가 바로 세워져 하나님과 친밀한 사귐이 있는 '쉬지 않는 기도'로 나아갈 때 나 자신이 살아나고 교회가 살아나서 그리스도인의 향기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확신을 하게 됐다.
그러나 그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다.
하지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과 지금 시작하겠다는 용기를 가지고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찾고 부르면서 극복해나간다.
그렇게 하여 만들어낸 저자의 행복한 기도 여행 서라 할 수 있다.
예수와 함께하는 하루하루 성경이 가르치는 진정한 기도가 인생에 새로운 길을 개척하게 만든다.
하루하루를 기도로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주일과 주중 지정된 날에 기도를 하는데, 이 책에서는 매일매일 하도록 안내한다.
그래서 '쉬지 않는 기도'이다.
따라서 상황에 따른 다양한 기도를 배우고 연습하는 시간을 가져야만 한다.
책에 예시가 잘 나와 있다.
책에는 어떻게 쉬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지 그 과정을 설명하면서 기도의 근간인 정시기도, 사도신경으로 드리는 아침의 기도, 십계명으로 드리는 정오의 기도, 주기도문으로 드리는 밤의 기도로 구성되었다.
진정 우리에게 필요한 기도 지식만큼 중요한 것은 기도의 능력이다.
평안과 행복이다.
기도하길 원하는 우리의 영적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아침기도는 사도신경으로 기도하게 하고 있다.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하나님 자녀답게 살게 된다.
삼위일체 적으로 균형 잡힌 그리스도인으로 자라나게 하기 위하여서다.
정오의 기도는 십계명으로 되어 있다.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주신 선물이다.
성경시대만큼 이 시대에 더욱 절실히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밤 기도는 주기도문으로 되어 있다.
주기도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직접 가르치신, 우리에게 가장 필요하고 위대한 기도이다. 이 기도에는 하나님을 향한 모든 찬양과 간구가 있고, 인간을 위한 모든 필요와 요청이 있기 때문이다.
진심을 다해 '쉬지 않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응답이 이루어져 그리스도인의 향기로 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그 모습으로 이 힘든 코로나19 난국도 무사히 극복할 수 있으리라는 확신을 가져본다.
그런 차원에서도 우리 성도님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전폭적인 '쉬지 않는 기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