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X팩터 - 성공하는 브랜드의 숨겨진 비밀
박찬정 지음 / 아템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찬정 저의 브랜드 X팩터를 읽고

브랜드가 자꾸 회자되고 있다.

물론 상품에는 당연히 가장 추구하는 목표라목표라고 하지만 사람에게 회자되는 브랜드도 무시하지 못한다.

그 만큼 현재뿐 아니라 다가오는 미래는 브랜드 성공 인자를 미리부터 알고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사업 성공과 성공 인생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확신이다. 그런 면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 사람은 가만히 있어서는 전혀 발전할 수가 없다.

현상 유지 또는 쇠퇴 그러다가 없어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미리 내다보며 철저히 준비하면서 학습하고 나름대로 변화하는 추세에 맞게 대비할 수 있다면 오히려 앞서 나갈 수 있으면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도 가장 확실한 대비책으로 우리의 현 실태와 함께 변화 추세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지 면밀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확실하게 준비하고 행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국민 모두가 해당되는 소비자!

소비자가 당당하게 주역이 될 수밖에 없는 앞으로의 추세에 기업들은 그 소비자에 최고로 화답할 수 있는 믿음직스런 제품을 만들어 브랜드로 화답을 해야만 한다.

바로 서로의 소통이 이뤄질 수 있어야만 한다.

바로 이런 브랜드에 관한 모든 것이 이 책속에 들어 있다.

내 자신 그 동안 브랜드에 관해 그저 그랬다.

매스컴에서 매일 대하는 것으로 너무 많은 기업들이 투자하는 모습들을 보곤 한다.

그리고 일상생활 속에서도 상가들의 그 부침들을 많이 지켜본다.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와의 관계가 참으로 중요하겠다는 생각 등 그리 깊게 생각을 해보지는 안 했다.

그런데 이 책을 보면서 앞으로는 진정 우리 소비자의 위치, 그 중 내 자신도 한 축으로서 그 역할을 해야겠다는 다짐도 하였다.

그런 면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 전략 컨설턴트 1호로 꼽히는 전략가인 저자가 제안하는, 브랜드 성공 인자 내용은 너무 신선하였다.

 '브랜드'라는 개념의 시작부터 현재까지를 꼼꼼하게 짚으며, 심층 기반에서부터 모든 것이 변화한 '딥체인지deep change' 시대의 브랜드 전략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성공하는 브랜드는 X-factor가 있다!'였다.

"X팩터는 다른 말로 하면 돌연변이다.

돌연변이가 진화를 이끈다.

지적대로 평균에서 벗어나야 한다.

새로운 사고의 틀로 생각해야 한다.

무질서 공간에서 X팩터가 태어나고, X팩터가 경쟁 우위를 만들며, 그 경쟁 우위가 새로운 시장 질서를 구축한다.

그것이 바로 브랜드 X팩터 전략이며 브랜드 진화다."라고 설명한다.

브랜드 3.0 시대, 브랜드는 이제 소비자가 만든다.

브랜드 X팩터 전략은 복잡한 시장 속에 숨어 있는 질서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이 책은 딥체인지의 시장 환경에서 새로운 도약을 원하거나, 복잡한 시장 상황을 뚫고나가기 위해 진화가 필요하거나, 새로이 시장 런칭을 준비하는 기업에 요구되는 브랜드 전략을 제안한다.

브랜드 X팩터로 세 가지를 꼽는다.

바로 '시장 진화, 브랜드 꼬리표, 소비자 되먹임'이다.

결론적으로 딥체인지 시대에 브랜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브랜드가 살아 움직이는 유기체로서 소비자와 관계맺기를 해야만 한다.

또한 시스템 사고로서 부분의 종합 이상을 나타내는 전체를 볼 수 있어야 한다.

자기 조직화를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를 만들어간다는 전략적 사고의 틀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감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비로소 복잡하고 치열한 시장 상황을 뚫고 새로운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브랜드가 될 수 있고, 꼬리표를 가진 진정한 브랜드가 될 수 있으며, 소비자의 되먹임을 통해 진화하는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했으면 한다.

브랜드 X펙터가 미래의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내는 강력한 브랜드의 필요충분조건이라는 확신을 이 책을 통해 가슴으로 품고서 멋진 미래를 향해 지금 당장 출발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