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년 후 AI 초격차 시대가 온다 - 3000퍼센트 가치 창출의 시작
정두희 지음 / 청림출판 / 2019년 7월
평점 :
정두희 저의 『3년 후 AI 초격차 시대가 온다』 를 읽고
60중반 나이다.
지금의 변화에 이르기까지 대략적 모습을 겪으면서 성장하였다.
우선 1차 산업 중심이다.
농업중심이다.
중학교 다닐 때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농사로 생활하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2차 산업 중심이다.
공장이 많이 들어서면서부터 산업(공장)중심 구조였다.
우리나라도 비로소 2,3차 산업 중심체제로 바뀌게 되었다.
생활형태도 도시중심 구조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공업중심의 경제국가로 발돋움하고, 생활도 아파트 중심으로 바뀌면서 중진국 대열에 들어서게 된다.
자연스럽게 국민소득도 높아지면서 생활수준은 물론이고 소비성향도 높아진다.
기업들도 수출과 수입량이 늘면서 국제적인 경쟁에 뛰어들 수밖에 없게 된다.
경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각종 가치 창출과 기술개발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
최근의 변화는 단언코 인공지능(AI)기술이다.
얼마 전 개인적으로 놀란 체험 한가지다.
지인 한 명이 최신형 자가용을 구입하였는데 리모콘의 버튼만 누르면 차를 승차하지 않았는데도 전진과 후퇴를 하고, 기본적인 기능이 저절로 착착 작동하는 것을 보았다.
앞으로 얼마나 더 정교하게 발전할지 머지 않으리라는 생각이다.
최근 세계적으로 유명한 구글, 페이스북, IBM, 마이크로프트… 공룡 IT 기업부터 애플, 아마존, 우버, 스냅챗, 넷플릭스, 맥도날드 … 글 기업까지, "왜 세계 최고의 기업들은 인공지능(AI) 기술에 사활을 거는가" 그 이유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인공지능(AI)퍼스트 시대의 도래, 새로운 혁신의 파도 속에서 살아남을 것인가 사라질 것인가!"
이미 각 분야에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을 삼킨 인공지능(AI) 기술이 유통 등 다른 산업영역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다양한 글로벌 보고서를 살펴보면 인공지능(AI) 기술이 기업의 순이익 증가에 기여한다는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이 추세라면 인공지능(AI)이 도입되지 않은 산업이 도태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인공지능(AI) 기술은 빠른 시간 내 대부분의 산업에 적용될 것이다.
인공지능(AI) 역량을 기반으로 월등한 제품과 서비스를 배포하고 확산시켜나가는 기업들이 앞으로의 시장을 장악할 것이다.
이 기업들은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과거에는 상상조차 못한 엄청난 가치를 생산해낼 것이다.
소비자는 월등한 인공지능(AI) 기술을 보유하거나 활용하는 기업에 열광하고 지갑을 열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인공지능(AI) 기반의 비즈니스에 쏠림현상이 일어나 블랙홀처럼 시장의 모든 것을 빨아들일 것이다.
그리고 더 많은 소비자의 사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머신은 더욱 강력하게 고도화될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준비하지 못한 수많은 기업들은 시장에서 소멸될 것이다.
"앞으로 3년, 인공지능(AI)는 폭발적 성장기에 들어설 것이다"
3년 후면 바로 2022년이다.
내년, 내후년이다.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은 기하급수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인공지능의 연료 역할을 하는 데이터의 증가 속도는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소비자들도 여러모로 이것들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정답은 바로 기업이다.
3년 후부터는 시장의 근본적인 변화가 눈에 띄게 나타날 것이다.
지금, 인공지능(AI) 기술은 비즈니스 구조를 본격적으로 바꿀 티핑 포인트를 목전에 두고 있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인공지능(AI) 퍼스트 시대의 도래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의 리더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는 창업가, 그리고 비즈니스 투자처를 찾고 있는 투자자라면 반드시 이 책<3년 후 AI 초격차 시대가 온다>을 읽고, 미래를 통찰하고 철저하게 준비해야 할 것이다.
일독을 강력하게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