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이언트 - 세계를 장악한 글로벌 파워 엘리트 389명
피터 필립스 지음, 김정은 옮김 / 다른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피터 필립스 저의 『자이언트』 를 읽고
"오늘날 지구와 인류가 마주한 끔찍한 문제들은 우연한 사고가 아니다.
소수의 기업 엘리트가 독점 자원을 이용하여 재산을 불리고, 정부를 통제하고, 권력에 도전하려는 자들을 소외시키고 파멸시켜온 결과물이다.
사회학자 '피터 필립스'는 이런 일반적인 설명에 더하여, 자본주의의 핵심부에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과 기업에 대한 대단히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체제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현 체제에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행위자가 누구인지를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 어떻게 하면 체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알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한다."-라고 '마크 필리수크Marc Pilisuk (캘리포니아대학교 명예교수 및 세이브룩대학교 교수)'는 이야기 한다.
참으로 대단한 저자(피터 필립스)임을 느낀다.
세계 경제의 영향력이 지대한 사람들 즉, 세계 경제를 장악한 글로벌 파워 엘리트 389명에 대한 네트워크와 거기에 속한 개인에 대한 인명록이자 집중적인 연구서라 할 수 있다.
저자인 피터 필립스는 세계의 부를 거머쥐고 있는 기업과 단체에 속한 개인의 실명뿐 아니라 학력부터 경력, 재산까지 그들의 모든 것을 낱낱이 공개한다!
이를 통해 세계의 자본이 어떤 메커니즘에 따라 운용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일을 해낸 저자이기에 이 책에 쏟아지는 놀라운 찬사들이 그 명성을 말해준다.
세계 경제에서 우리의 역할이 얼마나 될지 미지수(?)이지만 그래도 이런 기회에 그 흐름이나 움직임, 주도자 등의 모습을 안다는 자체만으로도 아주 중요한 시간이었음은 너무나 행복한 시간이었다.
아울러 인류 공생과 평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세계인권선언의 이념이 실현되는 세상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생각도 해보았다.
그렇다면 바로 책에서 '자이언트'라 불리 우는 글로벌 파워 엘리트들의 앞으로 행보와 역할이 어떻게 되냐에 따라 얼마든지 지구촌의 모습이 변화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자본주의 경제에서 이런 일이 쉽게 이루어질지는 미지수다.
분명한 것은 일부에 집중된 부는 결코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현 상황에서 환경과 경제의 붕괴는 피할 수 없다는 점이다.
아울러 각 국에서는 신자유주의적 긴축 정책, 부와 권력의 집중, 경찰력의 남용, 이념적 프로파간다에 대한 저항이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며 확산되고 있다.
여러 이런 현상들은 결국 '자이언트'들의 변화를 요구하게 만든다.
앞으로 우리 인류가 풀어 나가야 할 도전 과제로 삼고 모두가 노력했으면 좋겠다.
사회운동 세력이 부의 집중과 세계적 불평등에 대한 저항 행동을 위한 도덕 원칙으로서 <세계인권선언>을 차용하듯이, 글로벌 파워 엘리트들도 행동을 위한 필요조치 위한 안내문으로 <세계인권선언>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세계인권선언>은 1948년 12월 10일 UN총회 183회 전체회의 결의에서 채택한 세계의 모든 인류가 타고난 인권에 대한 원칙들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책에 전문이 담겨 있어 읽어보면 세계 인권과 평화에 대해 많은 공부가 됨을 느낄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