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빅 퀘스천 10 - 당신의 미래에 던지는
이영탁.손병수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이영탁 외 1 저의 『당신이 미래에 던지는 빅 퀘스천 10』을 읽고
오늘 조용히 나의 현재와 미래를 생각해본다.
나이 육십 오세다.
예전 같으면 나이 든 축에 속해 큰 걱정 하지 않으며 노후를 준비하면 되었다.
허나 지금은 전혀 다르다. 이 나이 대라 하여도 신 중년이라 일컫는다.
뭔가 활동할 수 있는 시대이다.
그렇다면 의식부터 확고히 다져야 한다.
지금까지 시간이 본 인생이었다면 앞으로 시간은 제 2 인생으로서 더 가치 있는 인생으로 창조하겠다는 다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첫째가 바로 정신적으로 갖는 만족감과 함께 나름대로의 투자 목표를 만들어야 한다이다.
너무 크거나 무리할 필요는 없다.
인생 후반부 인생이다.
여유의 시간을 가지면서 함께 하는 삶을 통해서 행복을 추구하는 그런 목표를 가지면 좋겠다.
둘째는 건강한 신체 가꾸기다.
아무래도 나이가 있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면 회복이 쉽지 않다.
또한 건강을 잃게 되면 모든 것이 다 소용이 없게 된다.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끈기를 갖고 관리하면서 자기 몸을 최우선으로 가꾸면서 후반부 인생을 자신 있게 살아갈 수가 있기 때문이다.
셋째가 이 책에 제시되어 있는 미래를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각종 문제에 대한 여러 인문학적 고찰과 지혜 등에 대한 나름대로 공부 시간을 꾸준히 갖는 일이다.
현대는 '가속의 시대'라 할 수 있다.
문명과 기술 폭발의 시대가 도래 한 지금,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 혁신이 쏟아져 나온다.
너무나 빠른 변화 속도와 방향을 따라잡지 못한다면 뒤떨어짐은 물론이고 상실과 소외에 빠진다.
여기에 벗어나기 위해서도 남보다 앞설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선 공부를 해야만 한다.
다행히 이런 현 상황이 처한 내용을 저자들은 '10가지 빅 퀘스천'으로 집약했다.
지난날 우리가 늘 먼저 발전된 나라와 문화를 쫓아가는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였다면, 미래만큼은 '패스트 무버(Fast Mover)'로 가야 한다는 목적의식을 담고 있다.
인간의 실체와 미래를 중시해야 하는 이유, 인공지능과 고령화 시대의 인간이 나아갈 방향, 불평등의 해법과 집단지성의 활용, 미래 설계와 인간 행복에 대한 궁극적인 물음까지, 오늘의 우리가 한 번쯤은 고민하고 알아두어야 할 필수적인 사회 흐름과 미래상을 보여주고, 다양한 인문학적 시각과 흐름을 통해 더 나은 미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미 와 있는, 그리고 앞으로 올 미래 준비에 반드시 필요한 10가지 이슈에 대해 질문하고 그 대안과 해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삶과 죽음, 권력의 이동, 행복과 지성 같은 근원적 문제들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총체적으로 다루면서도, 과학기술과 관련된 학술, 기술 용어들을 가능한 쉽게 풀이해 제시해 미래를 앞두고 고민하며 방향을 고민하는 다양한 독자를 배려했다.
미래를 준비하고, 미래를 창조하는 미래파가 되자는 저자의 강력한 주장에 힘찬 성원을 보낸다.
"미래의 성공은 바로 미래파의 것입니다.
과거에 연연하거나 현실에 안주하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미래 개척의 선구자로서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합시다.
그럴 때 우리는 훌륭한 미래인(Futurist)으로서 성공적인 인생의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319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