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 : 대한민국 행복 리포트 2019
최인철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인철 외 공저의 대한민국 행복 리포트 2019 about H를 읽고

나이가 들어서인지 퇴직하고서 활동하는 동아리가 있다.

최근 담론의 주제로서 '내가 생각하는 행복과 내가 현재 누리는 행복'에 대해 발표를 하였다.

회원들이 전체 돌아가면서 발표를 하였는데 의외로 평소 외부로 보이는 것과 내적으로 갖고 있는 행복에 많은 차이가 있었다.

모두가 놀랐다.

일반적으로 행복을 평가하는데 주관적인 요소가 많이 반영되는 것 같다.

물론 객관적인 지표로서도 평가하기도 하지만 각자 나름대로 갖고 있는 마인드로 행복을 추구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본다.

어떤 구체적인 프로젝트나 리포트에 의한 조직적인 데이터에 의한 행복에 대한 정의나 결과가 없어 확신을 갖는데 갈등도 갖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나 자신을 포함하여 행복에 대해 갖고 있는 많은 의외가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대국민 행복 연구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대한민국 365일의 행복 데이터를 낱낱이 기록한 인포그래픽 매거진!이 출간되었다.

얼마나 멋진 선물인가?

20179월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는 카카오와 함께 '대한민국 안녕지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안녕지수란 대한민국 사람들의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측정하는 행복지수로, 지금껏 없었던 새로운 행복 측정치다.

그 결과 지난 16개월 여 간 150만 명 이상의 대한민국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한 번 이상 안녕지수 테스트에 참여했고, 누적 건수로는 300만 건 이상의 데이터가 축적되었다.

오직 행복만을 연구하는 데이터로서 세계 최대 규모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 심리 연구는 세계 최초의 사례이며, 규모 면에서도 세계 최대를 기록한다.

이 책은 안녕지수 프로젝트를 통해 기록된 대한민국 365일의 행복 데이터를 항목별로 낱낱이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매거진이다.

  '행복'에 관한 대한민국의 진짜 마음 지도라 할 수 있다.

독자들은 이 진짜 마음 지도를 통해서 '행복'을 위한 진정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보통은 책이나 말을 통해서 행복을 논하고 있지만 이 책과 같이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통해서 얻은 통계를 활용한 행복은 너무 소중하고 처음이다.

조목조목 행복을 수치화 하고 서로 비교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얼마든지 나에게 맞는 행복으로 선택할 수 있다.

그 행복을 나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러면 행복할 수 있다.

그렇다면 매우 희망적이다.

연속적으로 다음 조사 때에는 반드시 실천하고 있는 행복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책 말미의 결론에 나와 있는 한국인의 행복 지도를 그려보기 위해 주목할 만 점들이 더욱 더 관심이 간다.

2030세대의 행복에 신경 써라.

노년기의 외로움을 관리하라.

목요병을 경계하라.

행복 영향 평가를 실시하라.

세종시를 눈여겨보라.

대한민국은 좀 더 여성 친화적인 사회가 되어야 한다이다.

"대국민 행복 연구 프로젝트"를 보게 되면 자동적으로 터득하면서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그러면서 자신만의 행복 지도는 계속 그려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리 모두 행복한 생활을 위하여...

앞으로!!!앞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