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사고의 힘 5W1H
와타나베 고타로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와타나베 고타로 저의 『단순한 사고의 힘 5W 1H를 읽고

지금 와서 생각해보지만 지나온 과정을 되돌아보면 큰 의미야 없겠지만 후회스러운 점도 있다.

어려웠던 시간들을 좀 더 확실하게 잘 활용하여 나만의 기술을 더 닦았더라면 하는 마음이다.

그러나 당시에는 그럴 여유나 조건 등이 안 되었고, 가장 확실한 것은 내 자신의 단단한 의지 부족이 더 컸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다.

어쨌든 부족하지만 그래도 좀 더 많이 알아야 하고, 더 많이 배워야한다는 신념으로 생각하면 나름 열심히 살아왔다.

그러다보니 어려웠지만 혼자의 힘으로 통신대학을 거쳐 야간대학까지 나올 수 있었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까지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공부를 위한 과정들이 가장 근본적인 소중한 가치를 추구하는 원리를 파악하는 기술을 얻는 내용들에 대해서는 솔직히 잘 알지 못한다.

즉 심플하게 일하고, 반드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기술인 즉, 단순하게 생각하고 완벽하게 해결한다! '5W1H'원칙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같은 것 말이다.

그간은 언제(When), 어디서(Where), 누가(Who), 무엇을(What), (Why), 어떻게(How)로서 보도문이나 기사문 등 글을 쓸 때에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원칙인 '육하원칙'으로, '누가언제어디에서무엇을어떻게'의 여섯 가지로 알고 있다.

이 육하원칙을 지켜서 글을 쓰면 글을 좀 더 정확하고 자세하게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읽는 사람들이 이해하기도 쉽다고 말이다.

그런데 저자는 '마법 같은 단어 '5W1H'를 구체적으로 배우고 익히는 시간을 통해 엄청난 우리들을 살릴 수 있는 생각 처방전과 함께 우리 사고를 정리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생각 정리법을 제시한다.

이 책의 저자는 와타나베 고타로. 현재 주식회사 런위드파트너스 대표로서 기업의 사업 전략 입안과 업무 개혁을 위한 컨설팅, 조직 개발 및 조직 문화 개혁 컨설팅, 강연을 하고 있다. 다년간 전략 경영 컨설턴트로 일하며 대기업을 중심으로 총 300개사 3만 명 이상의 직장인들에게 사고 체계를 소개하고 가르쳐온 저자는 프레임워크에 이용만 당하고 있는 직장인들을 구출하는 방법을 찾아냈다.

저자는 일상 업무의 다양한 상황에서 수행 능력을 향상하게 시키는 가장 강력한 도구인 동시에 가장 간단한 도구로 5W1H를 소개한다.

누구나 알고 있는 5W1H가 이벤트 및 신제품 기획서, 고객에게 줄 제안서, 마케팅 계획서, 프레젠테이션, 조사 결과 보고 등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조합되어 실질적인 성과로 연결되는지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When, Where, Who, What, Why, How 6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5W1H를 분해하고, 조합해 제대로 사용한다면 반드시 업무 성과가 눈부시게 오를 것이라고 장담한다.

5W1H, 업무 효율의 결정적 차이를 만드는 최강의 스킬을 제공한다.

단순하게 정보를 정리하는 도구나 행동을 계획하는 틀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들은 When, Where, Who, Why, What, How를 각각 시간·과정 축, 공간·장소 축, 인물·관계 축, 목적·이유 축, 사상·내용 축, 수단·과정 축과 같은 기준 개념으로 삼고, 시야를 넓혀서 누락을 방지하는 사고 체계로 사용한다.

누구나 알고 있는 5W1H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업무의 성패가 갈린다.

5W1H는 누구나 안다.

그리고 다양한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쓸 수 있다.

그러면서도 효과적이다.

6개 항목이 한 세트로 이루어져 있다 보니 외우기도 쉽다.

무엇보다 넓은 시야로 본질에 접근하는 단순한 논점을 제공한다.

과제 제기, 아이디어 발상, 설득력 있는 전달, 문제 해결이 필요할 때 넓은 시야로 본질에 접근하는 5W1H를 분해하고, 자유롭게 조합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5W1H는 바람직한 분석 결과를 내는 데 중요할 뿐 아니라 문제의 본질, 큰 논점으로 회귀시키는 나침반의 바늘과 같으므로 얼마든지 좋은 생각 처방전으로 활용할 수가 있다.

갈수록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의 시대에 건강함과 행복함을 유지하면서 마음과 긍정적인 태도를 갖기 위해서 우리 뇌의 건전한 대처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 현대인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방안으로 이 책은 정말 필요한 역할을 하리라는 확신을 해본다.

단순한 사고의 힘을 강하게 해주는 '5W1H' 방법 강력하게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