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우리는 가끔 멈춰야 하는가 - 마흔 이후 최고의 성장 수업
토머스 J. 들롱 지음, 김보람 옮김 / 청림출판 / 2018년 12월
평점 :
토머스.J.들롱 저의 『왜 우리는 가끔 멈춰야 하는가』 를 읽고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내 손안에서 내 책상에서 안방에서 세계정세 변화 모습을 그대로 알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마음만 먹으면 관심 가는 분야에 대해 언제 어디서든지 클릭하면 보고 듣고 할 수가 있다. 이렇게 편리한 세상에 살면서도 솔직히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관심부족이거나 잘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거나 우리나라에서는 찾을 수 없는 좋은 자료들은 얼마든지 찾아서 적극적으로 활용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바로 우리나라에서 경쟁이 아니라 세계를 상대로 경쟁을 하려면 당연히 가져야 할 기업가들의 올바른 자세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하버드 비즈니스스쿨 최고 인기 강의였으며, 미국 아마존 SUCCESS 100 선정된 "최고의 성장은 어떻게 시작되는가!"에 관련된 마흔 이후 최고의 성장 수업에 관한 <왜 우리는 가끔 멈춰야 하는가> 에 관련한 저자의 수업 내용은 너무나 필요하면서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어서 새로운 성공을 바라는 많은 기업가들에 필수적인 교과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저자는 우선 변화를 두려워함을 지적한다.
불확실하고 예측할 수 없는 환경은 불안을 동반하거나,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무력한 상태가 되는 두려움을 느끼는 것 등이다.
이럴 때면 당연히 성취욕이 높다 할지라도 위협에 특히 강하게 반응하게 된다.
유능하고 야심차지만 생산성과 만족감이 부족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새로운 도전을 기피하며 퇴보한다는 것이다.
특히나 화려한 경력을 차곡차곡 쌓아온 마흔 이후의 그들은 자신의 강점에만 몰두하며 절대 약점을 드러내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역량을 확장할 기회를 외면한 채 잘하는 업무에만 집중하여 판에 박힌 업무에 자신을 가두는 것이다.
그래서는 안 된다.
더 큰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으려면 새로운 배움과 경험을 활짝 열린 자세로 기꺼이 받아들여만 한다.
두려움이나 불안, 근심 같은 감정은 일시적인 것으로, 직업적이고 개인적 생활을 더욱 깊고 넓게 만드는 데 꼭 거쳐야만 하는 과정들이다.
성장을 방해하는 3가지 요인으로는 '나는 무엇 때문에 일을 하는가? 나는 중요한 사람이 맞는가? 나는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는가?'를 들고 있다.
또한 더 나은 변화를 가로막는 4가지 덫으로 '바빠 보이기 위해 바쁜 사람들, 매번 스스로 상심하게 만드는 비교, 왜 비난의 손끝은 늘 남을 향하는가? 걱정은 위기를 미리 만들어낸다.'이다.
마지막으로 두 번째 성장을 위해 잠시 멈추는 힘을 갖기 위해 다음을 제시하고 있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쓴 소리를 해줄 멘토 찾기, 행동해야 할 때 눈 깜빡거리지 않기, 함께 춤추자고 손을 내밀 용기, 다시 성장을 향해' 등을 통해서 취약한 상황에서 성장하는 힘을 얻을 수 있는지 자신 있게 제시하고 있다.
너무 마음에 와 닿는다.
"멈출 수 있는 용기가 마흔 이후를 결정한다!"는 표현이...
좋은 공부에 마음이 든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