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신도를 위한 쉬운 창세기 3 - 마침내 성취되는 하나님의 꿈 ㅣ 평신도를 위한 쉬운 성경 시리즈
양형주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양형주 저의 『평신도를 위한 쉬운 창세기 3』 을 읽고
오늘은 일요일이다. 오전에 집 가까운 교회당이나 성당에서 찬송가 음악이 나오고 많은 사람들이 예배를 드리러 가는 모습을 보았다.
왠지 더욱 더 존경스러워보였다. 모두가 다 하나님의 은혜와 함께 건강 속에 모든 기원이 다 뜻대로 이루어지기를 기원해본다.
특히 성경 창세기 관련 책을 읽고 있는 상황에서이기 때문인지 더욱 더 마음으로 다가오고 뛰고 있음을 느꼈다.
내 자신도 조금씩이나 이 책을 읽으면서 크리스트교 쪽으로 전도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가 생각을 해본다.
어쨌든 좋은 책읽기를 통해서 내 자신 마음의 변화를 일구어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성과가 있었다는 점이다.
성경 창세기에 언급되어 있는 인류의 기원과 타락, 도시문명의 출발과 바벨탑, 노아의 홍수와 심판, 약속의 땅을 향한 족장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여정, 그리고 요셉이 형들에게 팔려 애굽에서 고난을 당하고 마지막에는 총리에 오르게 되는 이야기 등 세상의 시작과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 등 흥미롭고도 유익한 이야기 등을 포함하여 그 깊은 의미를 알 수 있어 좋았다.
물론 한 번에 자세하게 알 수는 없더라도 대략이라도 짚고 넘어갈 수 있어 좋다.
항상 곁에 두고서 언제든지 부족하거나 궁금한 것, 더 알고 싶은 것은 수시로 펴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특히 이 멋진 책은 성경신학자이면서 대전도안교회를 개척, 설립하여 건강한 성장을 맛보며 행복하게 섬기고 있는 양형주 목사가 창세기를 아주 쉽고 명확하면서도 실제적인 해석을 통해 성도들이 창세기를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너무나 좋다.
바로 앞의 눈높이에서 직접 듣는 것처럼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받아들이기에 좋다.
그래서 더더욱 나의 것으로 만들기에 좋다.
이 책은 앞선 2권에 이어지는 3권은 '마침내 성취되는 하나님의 꿈'은 창세기 34장부터 50장까지 다루고 있다.
야곱이 온갖 어려움을 무릅쓰고 이스라엘의 기초가 되는 열두 아들과 함께 약속의 땅에 정착함과 동시에, 여기서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다룬다.
이 역사는 야곱이 가장 애지중지하던 아들 요셉을 잃어버리면서 시작된다.
요셉은 어느 날 불쑥 찾아온 하나님의 꿈 이야기에 사로잡혀 형제들에게 이 꿈 이야기를 나누었다가 '꿈쟁이'라는 조롱 섞인 말과 함께 애굽의 노예로 팔려간다.
이때부터하나님의 꿈은 요셉을 인도하여 마침내 요셉에게 보여주셨던 꿈을 성취하는 동시에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꿈, 즉 하나님의 언약을 성취하기에 이른다.
특히 이 책은 창세기를 해석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현대인의 삶과 접목해서 우리의 말씀으로 적용할 수 있게 새롭게 재해석하여 어렵게만 여겼던 창세기를 아주 쉽고 명확하면서 실제적인 해석을 통해 창세기를 더욱 가까이 할 수 있게 해 준다.
솔직히 뭔지 모를 정도로 어렵다.
그렇지만 상식적으로 아는 내용들이지만 목사님의 글들을 통해서 성경, 창세기의 해설서가 성경 전체를 아우르는 하나님의 은혜를 더해주게 하는데 많은 혜택을 받았음을 고백해본다. 그래서 진정으로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