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선택 -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에서 당신을 구해줄 어느 철학자의 질문수업
김형철 지음 / 리더스북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형철 저의 최고의 선택을 읽고

참으로 훌륭한 책이다.

책을 많이 보고 대하지만 이렇게 현장의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들을 만나기랄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솔직히 이 시간에도 수많은 신간들 쏟아지고 있지만 얼마만큼 독자들이나 소비자들의 입맛에 맡는지는 모를 일이다.

물론 평가는 각자가 내리겠지만 내 자신이 평가하기에는 이 책이야말로 우리나라 리더들에게는 반드시 꼭 필요한 책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경영이론과 계산기만으로는 풀 수 없다."라는 유난히 숫자에만 밝은 헛 똑똑히 리더들을 위한 적나라한 현실특강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대한민국 리더라면 반드시 부닥칠 수 있는 이런 난제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철학자의 눈과 입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첨예한 비즈니스 판에 던져진 22개의 딜레마, 이를 풀어가는 기발한 질문 수업!

이 책은 숫자에만 밝은 헛 똑똑이 리더들을 위한 지적인 철학수업이자, 경영이론서에서는 배울 수 없는 적나라한 현실특강이다.

경영자들이라면 반드시 부딪치게 되는 현실 문제에 대한 답을 철학자의 눈과 입으로 풀어나간다.

아첨과 은폐에 둘러싸인 리더에겐 마키아벨리가, 인센티브 배분 문제에 부딪힌 리더에게는 롤스가, 신사업 앞에서 고뇌하는 리더에게는 헤라클레이토스, 조직 내 뒷 담화 문제로 고민하는 리더에게는 로크가 멘토로 나선다.

저자가 연 100회 이상 기업가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기업교육을 도맡아 진행하고 있기에 예화 하나하나가 대한민국 현실에 깊숙이 뿌리박혀 있어 그 공감도와 활용도가 대단히 높다.

이 책은 최고의 선택을 위한 방정식을 제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무엇이 옳고 그른지,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혼란을 불러온다.

이 책은 현재 일어난 일보다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대비책이다.

최고의 선택을 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순간에 대비해 평소 창의적이고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지로 경영 일선에 있는 사람이라면 크게 공감할 만한 다양한 사례, 생각의 길이 열리는 기발한 질문들을 충분히 즐기고 제대로 경험하게 되길 기대한다.

그러면서 이 책은  현대의 우리가 살아가야할 마음가짐도 철학에서 떼어내 이야기 해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철학자와 철학의 내용을 가져왔지만 경영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약간의 자기계발서의 느낌도 묻어있다.

그래서 더욱 더 실감이 있어 보여 좋았다.

여러모로 나 자신에게는 솔직히 철학을 대할 기회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런데 이런 기회에 철학에 대해 알게 해주고, 자연스럽게 자기수양을 할 수 있게끔 해준 책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쉽사리 풀지 못한 질문에 대한 답은 살면서 끊임없이 되짚어 봐야하는 질문임을 느낄 수 있었고, 더 관심과 공부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아울러 경제학에 관심과 경영학의 접목을 가지면서 인간에 대해 궁금해지고 심리학과 철학에 대해 관심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다.

어쨌든 철학을 통한 다른 학문과의 접목을 통해서 발전 방향을 볼 수 있어서 매우 행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