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은퇴 5년 전에 꼭 해야 할 것들 - 상상하고 설계하고 실현하라
전기보 지음 / 미래지식 / 201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전기보 저의 『은퇴 5년 전에 꼭 해야 할 것들』 을 읽고
사람에게 있어서 주어진 일정한 업무인 직업을 가지고 있어 열심히 임하고 있는 모습들을 보면 자연스럽게 존경스러움과 함께 내 자신도 모르게 가까이 하고 싶음을 느낀다.
그 만큼 이 세상에는 진정으로 다양한 직업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직업들이 어우러지면서 현재 사회 모습들을 이루고 있으며 아주 바쁘게 움직이면서 돌아가고 있다.
최근엔 젊은이들 중심으로 취업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들고 있다.
치열한 경쟁을 뚫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여러 여건 등에서 많은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취업 못지않게 직장 퇴직을 앞두고 이루어지는 은퇴를 전후해 누구보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도전하는 많은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물론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해당하는 사람들은 매우 관심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바로 '빨간 구두 은퇴설계 전문가'로 알려진 저자는 바쁘고 보람차게 생활하면서 은퇴 5년 전부터 열심히 은퇴를 준비한다면 은퇴가 주는 자유와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큰 승산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너무 멋진 말이다.
우리 인생 고비가 될 은퇴 전후의 삶에서 걱정의 끝과 동시에 행복의 시작을 맛보았으면 한다. 너무 좋은 최고 기회라 확신한다.
내 자신도 2년 전에 퇴직을 하였다.
솔직히 이 책과 같이 전혀 사전 준비 없이 퇴직을 맞았기 때문에 조금은 막연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다보니 닥쳐서 실질적으로 막 뛰어다녔지만 한동안 몸에 배지 않아 많이 어렵고 힘들었었다.
모든 것이 자유롭기는 했지만 막상 손에 잡히지 않아서 목표와 계획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역시 개인적으로 중요한 시기에 있어서 꼭 필요한 이런 중요한 안내가 제시되어 받아들여졌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첫째, 은퇴에 대한 오해가 부른 잘못된 계획들을 짚어 봐야 한다.
둘째, 은퇴를 바르게 바라보게 할 새로운 관점들을 가져야 한다.
바로 이러한 점들을 은퇴 5년 전부터 착실하게 준비한다면 은퇴가 주는 자유와 여유를 즐길 수 있으면서 승산이 있다고 힘주어 저자는 말하고 있다.
이미 은퇴한 내 자신이 경험을 했다시피 준비여하에 따라서 얼마든지 은퇴를 앞두고 얼마만큼 준비했느냐에 따라서 이어지는 삶의 행복 강도 여부가 결정되지 않느냐 여부다.
준비 없는 은퇴 자체는 끔찍하고 불행한 삶이 될 것이고, 은퇴 5년 전부터 착실하게 임하는 은퇴 준비 자체는 은퇴 자체를 풍부하게 행하리라 하면서 그 이후의 생활 자체를 성취와 행복으로 유도하리라 본다.
오랜 동안 자기가 행해온 직업과 직장에서 열심히 일해 왔으니 이제는 나름대로 자신의 세계에서의 멋진 상상하고 설계하고 계획한 것을 멋지게 실현해 나가는 제 2의 인생이모작의 멋진 시간을 만들어 나갔으면 하는 강력한 바람을 가져본다.
사전 은퇴 준비를 통해서 멋지게 은퇴를 통해서 더욱 더 바람직한 은퇴 이후 새로운 생활로 행복을 만끽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