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정치에 관한 푸코 책은 안 읽고 이를 주제로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킨 이들의 이론만 깔짝대고 있는 것 같다;; 아...


논문을 제 시간에 쓰고 정리하고 검토하려면 하루에 논문 2개는 읽어야 할 듯 싶은데;;;


아무튼 그런 와중에 흥미로운 책을 발견했다. <제국의 게임>


네그리-하트의 <제국>에서 나온 이론을 바탕으로 디지털 게임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기술하고 저항을 목표로 하는 공동체 개념을 연구한 책이다.


그 중 생명정치(이 책에는 그 역어는 생체정치로 기술된 듯 하다;;)에 관한 장도 있다.


5장인가 6장이 생체정치와 행위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며, '아제로스'라는 말도 나온다.

통치술이 무엇인가를 게임을 통해서 공부하면 연구자로서는 재미와 공부를 동시에 잡을 것 같다.



책도 흥미롭지만 게임을 하면서도 매우 생산적인 결과물을 내놓은 저자의 연구자로서 절제된 삶에 감탄 중이다ㅎㅎ



직관적으로도, 게이머들의 강한 집념이나 정서를 고려한다면, 공동체의 단결력에도 도움될 듯 하다.


저항을 떠올리니 호드의 스랄이 생각나니... 이는 어떻게 나올지 기대된다.


현재 다지원에서 나온 책들 중 가장 끌리는 책이다.


당장 읽고 싶은 마음이 강하지만 우선 해야할 게 산더미지만 곧 읽게 될 듯 하다.


비디오게임은 전 지구적 미디어 문화의 핵심적인 부분이 되었다. 이제는 매출 규모나 영향력에 있어서 할리우드에 필적하는 산업이다. 또 비디오게임은 더 이상 10대 남성들의 하위문화에 한정되지 않는다. 오늘날에는 전 세계의 성인들이 비디오게임을 즐긴다. 하지만 그것은 기업의 착취와 군대 모병의 주요 현장으로 기능하고 있다.

『제국의 게임』에서 닉 다이어-위데포드와 그릭 드 퓨터는 <세컨드 라이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그랜드 테프트 오토> 같은 비디오게임과 가상 환경 들에 대해 급진적인 정치 비평을 제공한다. 이들은 이와 같은 게임들을 마이클 하트와 안또니오 네그리가 이론화한 21세기 초자본주의 복합체인 ‘제국’의 전형적 매개체로 분석하고 있다. 

저자들은 가상게임 행위가 부상해 온 과정을 추적하고, 제작자들과 이용자들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며, 게임과 실제 간, 육체와 아바타 간, 스크린과 거리 간의 관계를 묘사한다. 도덕적인 공포증과 경박스런 열광 모두를 거부하며 이 책 『제국의 게임』은 어떻게 비디오게임이 전 지구적 자본의 문화적·정치적·경제적 힘들을 구체화시키며, 동시에 그에 대한 저항의 수단도 제공하는지를 보여 준다.

한국어판 서문 9

서문 제국 시대의 게임들 18 

유희자본주의, 밀리테인먼트, 그리고 디지털 저항 18
놀이 공장 26
제국 이론 33
놀기 좋아하는 학자들 42
제국의 게임들 52
“핏빛으로 물든 하늘” 61

1부 게임 엔진 : 노동, 자본, 기계 64
1장 비물질노동 : 비디오게임과 노동자의 역사 65 

노동계급 영웅 65
자정 현상 71
당신은 이제 곧 잡힐 것이다 78
신인류의 미디어 85
여성되기? 93
놀이노동력 103
다시 일터로 : <스페이스워>에서 기능성으로 112

2장 인지자본주의 : 일렉트로닉 아츠 122 

“이에이 : 휴먼 스토리” 122
인지자본주의 125
소프트웨어 : 퍼블리셔 권력 128
지적 재산 : “매든은 어디에 있나?” 138
세계 시장 : 차이들의 놀이 147
코그니타리아트 : 일렉트로닉 아츠의 인력 구성 155
갈등 : 크런치 타임 167
<뮬>이 반격하다 179

3장 기계적 주체들 : <엑스박스>와 그 라이벌들 186 

한때 기계가 존재했다 186
기계란 무엇인가? 187
기술적 기계 : 콘솔의 혈통 190
기업기계 : 트로이의 목마 196
타임머신 : 잉여가치 202
기계 주체들 : 하드코어[중독자] 208
전쟁 기계 : 유목하는 게임이용자들 216
기계 전쟁 : 세 개의 왕국들 221
제국적 콘솔들 230

2부 게임행위 : 가상적인/실제적인 236
4장 일상화된 전쟁 : <풀 스펙트럼 워리어> 237 

시퀀스 237
일상적인 전쟁 241
마임-넷 그리고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 연구소> 243
전방위적 지배 247
제키스탄에서의 임무 250
1인칭 사색가 253
알파, 브라보, 탱고[표적물] 255
무장된 시야 259
전쟁은 평화다 262
HA2P1PY9TUR5TLE : 쇠퇴와 붕괴? 265
“모든 사람이 장군이다” 271
표적물들이 게임을 얻다 275

5장 생체권력 행위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82 

생체권력과 축적 284
인조적 세계 286
아제로스 : 통치 기술 290
중국 : 지구를 흔들다 300
골드 : 거대 축적 308
골드 경작자 : 이주 노동자 317

6장 제국적 도시 : <그랜드 테프트 오토> 335 

대도시적 핵심어구 335
도덕적 공황에서 루도드롬으로 337
바이스 시티 : 신자유주의적 도시주의 343
산 안드레아스 : 인종화된 공간 354
리버티 시티 : 범죄자의 도시 364
부패한 도시들, 냉소적인 게임들 379

3부 새로운 게임? 387
7장 다중의 게임 388 

길거리 게임 388
다중과 미디어 392
대항행위 399
불협화된 개발 404
전술적 게임 410
정치체 모의실험기 415
자기조직화된 세계 420
소프트웨어 공유지 428
결론 : 신기한 장치 437

8장 대탈주 : 메타버스와 광산 443 

메타버스 443
유적존재, 대탈주, 일반지성 447
다른 세계 451
광산 456
돈 : <스톡 마켓 게임> 461
제국의 게임 466

감사의 말 470
옮긴이 후기 474
참고문헌 478
인명 찾아보기 504
용어 찾아보기 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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