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도덕에 도전하다 니체의 도덕계보학 Easy 고전 20
박찬국 지음, 신명환 그림,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기획 / 삼성출판사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니체의 사상은 수많은 편견으로 인해 접하기가 힘들다. 기독교인의 입장에서는 '신은 죽었다', 그리고 허무주의를 상징하는 사람으로 생각되었다. 또한 초인을 강조하는 그의 사상은 이육사의 시를 연상케 하지만, 또한 우리 삶과 직접 와닿지 않는 생각만을 내보이는 게 아닌가 싶었다.


 하지만 니체의 사상은 그렇게 허무하거나 파괴적이지 않다. 다이너마이트일 수도 있지만 새로움을 창조하는 생명력을 지녔다. 니체에 관한 입문서를 한 권 읽고난 후 그의 사상의 또다른 면을 알게 되었지만 정확하게 무엇인지는 알기 힘들었다. 독해력의 부족으로 명확하게 와닿지는 않았다.


 입문서나 2차 문헌은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쉽지만 또한 어느 정도의 눈과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거부할 수 없다. 이 책은 다행히 니체 사상을 가르치는 서울대 철학과 박찬국 교수가 청소년들에게 니체를 알리기 위해 쉽게 쓴 책이다. 평소에도 박찬국 교수의 책은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는 문체라 알고 있고 이 책 역시 부담없이 재밌게 읽을 수 있다.


 도덕계보학은 마냥 쉽게만 읽을 수는 없겠지만 박찬국 교수의 글로 서양 전통 사상사에 대한 이해와 선과 악, 죄와 양심의 가책, 금욕주의적 이상에 대한 핵심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 정도의 글이라면 니체를 몰랐던 학생들이나 일반인들도 니체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직접 니체의 책을 들게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니체의 사상에 대한 핵심 개념들의 소개도 마음에 들며, 니체에 대한 과한 포장보다는 니체의 도덕 계보학에 관해 담백하게 읽을 수 있다.


 니체의 영향력은 현재 20세기 철학에도 영향을 미쳐 미셸 푸코의 <감시와 처벌>과도 맞닿는 맥락이 있다. 그의 사상은 서양 전통 사상을 뒤엎으려는 위험한 시도일수도 있지만, 우리는 확실히 그러한 시도 덕분에 우리의 도덕 관념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고 우리 삶을 긍정적으로 만들어나가는 강자의 도덕을 알게 되었다. 니체의 철학이 난해하다고 좌절하기보다는 이러한 입문서로 디딤돌을 찾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