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숲, 길을 묻다 네이버 캐스트 철학의 숲
박일호 외 지음 / 풀빛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캐스트에 연재된 철학의 숲 중 고대 그리스철학부터 근대철학까지 연재된 내용을 담은 이 책은 철학사를 알아가는 수많은 책 중의 하나이다. 조금 다르게 느껴진다면 철학사의 인물 중심으로 핵심이 되는 질문과 사상을 조금 더 많이, 입문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졌다는 것이다.


 애초에 내가 네이버캐스트에 연재된 한 철학자에 대한 글을 읽었을 때는 화가 나면서 짜증도 났다. 아마 현대철학자에 대한 글 같은데, 포털 사이트에 연재된 수준 치고는 너무나 난해해서이다. 이 연재물의 의도는 아마 대중에게 철학을 쉽게 안내하려는 것임을 쉽게 알 수 있었다. 그런데도 쉽게 인도하는 길마저 따라가지 못하는 독해력에 화가 났다. 그래서 나는 포기하는 대신에 더 집중해서 보게 되었다.


 다시 읽어본 철학의 숲은 정말 재밌다. 네이버에 연재된 기획물은 각 인물 중심으로 수록되어 있다면 이 책은 각 시대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이 들어있는데 구성과 설명 이유가 명확하게 들어있고 인물 중심의 철학 속에서(철학자들은 아마 철학의 숲이 각 나무에 해당할 것이다)방향과 중요한 문제를 잊기 쉬운데 그 흐름을 잊지 않게 한다. 내 기준에는 고대 철학을 설명하는 부분이 가장 인상에 남았다.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철학을 통해 플라톤의 철학관이 형성되었다는 것이 충분히 이해간다.


 4인의 저자가 각 인물을 담당했기 때문에 아마 일관성이 떨어지기 쉽다고 생각했는데 한 권의 책으로 보니 일정 수준 이상의 글이 담겨있어서 일관성이나 수준의 차이는 그닥 느껴지지 않는다. 이 책을 보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시대의 맥락을 놓치지 않고 해결되지 않지만 중요한 문제, 아포리아를 끝까지 주시하는 것이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근대 합리론과 경험론을 새롭게 완성하려 한 칸트, 헤겔, 마르크스 등 독일 관념론의 철학자와 19세기 철학자까지 다 수록되지 못한 것이다. 이후의 철학사는 이 기획물의 공동 저자 중 한 명이었던 서동욱의 <철학 연습>에서 현대철학까지 그 맥락을 볼 수는 있지만, 독일 철학자들의 이야기는 역시 빠져있어서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