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으로 리드하라 - 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의 인문고전 독서법
이지성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리딩의 중요성?


 리딩, 저자가 말하는 리딩은 더 구체적으로 인문고전을 읽는 리딩을 말한다. 그래서 책 제목을 다시 말한다면 '인문고전으로 리드하라'가 된다. Reading이 Leading이 되는 언어유희를 한글로 써서 더욱 아리송한 제목이 되었다. 그래서 호기심을 유도하고 알면서도 책을 넘기게 된다.

 왜 인문고전을 독파해야하나? 가뜩이나 그냥 책 넘기기도 힘든 보통의 독자들은 책 앞에 정신을 맑게 하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에너지와 집중력을 요한다. 하지만 이해가 되는 책을 읽는 것은 질質의 향상, 더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경제학적 논리로 이야기하자면 고전은 수천년간의 지혜가 녹아든, 수많은 천재들에 의해 검증된 책이다. 과외도 수십만원 주면서 받는데 지식, 지혜를 리딩으로 손쉽게 얻을 수 있다니 꽤 솔깃한 소리다. 그 외에는? 그렇게 해서 나도 천재가 될 수 있을까?


계획을 세워놔야 하는 이유는?

 

 수많은 책들이 리딩을 매우 강조해왔지만, 저자의 리딩은 상당히 목적이 분명하다. 단순히 지식을 얻어서 열반에 가까운 희열을 느끼는 소수의 독자들과는 달리 수준의 도약이라고 여겨진다. 다른 저자의 책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독서를 통해 그 한계를 넘어서고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다. 그리고 상당히 매력적으로 들린다. 바보와 같던 몇몇의 유명한 인물들이 독서를 통해 마법처럼 변화한다. 독서가 과연 마법일까? 마법의 매력은 쉽게 변화하고 순식간에 벌어진다는 점이다.(저자의 다른 책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를 참조해 보길 바란다) 쉽게 순식간에 벌어지는 마법과는 달리 우리가 그 변화를 얻기 위해서는 어렵게 그리고 오랫동안 행동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꽤 치밀한 독법을 계산하고 남들이 구체적으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았던 독서 계획과 전략도 설명해 놓는다. 이 책은 꽤 친절하다.


[리딩]과 [성공] 그 시너지 효과는?


인문고전을 리딩하는 저자의 몇 가지 전략은 꽤 시간이 들고 또한 괴롭다. 저자 또한 그러한 괴로운 과정을 겪었다고 말한다. 나는 꼭 이렇게 해서 고전을 읽어야하는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런 동기부여 안된 독자를 위해 저자는 성공한 인물, 이병철 회장이나 정주영, 세종대왕 등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인물들을 통해 성공신화를 보고 리딩을 하게 하며, 0.1%의 천재라는 말로 우리를 움직이려 한다.

 이런 주장이 우리를 몰입하게 하고 리딩으로 리드하는 마법이 일어나면 좋겠지만 순진하게 마법을 보고 감탄을 할 수 없다. 독서가 아주 고결한 행위라고 찬양은 하지 않겠지만, 순순하게 책을 읽고 느끼는 감동은 꼭 인문고전에만 해당될 일은 아닐 것이다. 그리고 리딩이라는 행위는 성공의 촉매가 아니라 나를 변화시키는 지루하지만 벅찬 행위이다. 단순히 누군가에게는 경제논리로 침범받기 싫은 재미일 수도 있다. 저자가 선한 의도로 글을 썼다는 것을 인정하나 성공신화의 불씨라는 시발점만으로 정의내리기 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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